논산 강경포구 미식가 발길 ‘분주’

강경 우여회가 맛있다는 소문 듣고 멀리서 찾아 왔어요.”

강경 우여회 소문을 듣고 대전에서 일부러 찾아왔다며 음식을 주문하는 손님들의 밝은 목소리에 식당 안이 환한 수런거림으로 가득해진다.

살포시 묻어오는 봄 기운에 움츠렸던 몸과 마음이 힘껏 기지개를 켜는 3, 도도한 금강이 내려다 보이는 논산 강경포구 일원 식당가가 봄 전령 햇 우여회의 감칠맛을 즐기려는 미식가들의 발길로 분주해지고 있다.

위어, 웅어, 의어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며 조선시대부터 수라상에 올려졌다고 할 정도로 보양식으로 알려진 우여는 3~5월 산란기에는 뼈째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연하고 담백하며 비린내가 없어 봄철 별미로 인기다.

내륙 깊숙이 금강변에 위치한 강경은 예전부터 우여 주산지로 유명했지만 1990년 금강 하구가 막힌 뒤로는 집산지로, 이맘때 쯤 강변 인근 전문식당을 찾으면 계절 별미 금년산 햇 우여회와 회무침을 맛볼 수 있다.

우여는 회로도 먹지만 씹어 먹으면 연하고 쫄깃한 맛이 독특해 주로 회무침으로 먹는데 향긋함이 진한 미나리, 오이, 풋마늘, 양파 등 갖은 야채와 양념으로 버무린 무침은 새콤달콤하고 담백해 그 맛이 가히 일품.

김에 싸서 먹으면 향긋함과 달콤함이 어우러져 겨우내 잠들었던 오감을 깨우기에 부족함이 없고 입안에서 고소하고 아삭하게 씹히는 그 맛은 한겨울 움츠렸던 나른한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그만이다.

요즘 제철을 맞은 우여회 무침은 시세에 따라 다르지만 4인분 기준 5만원, 2~3인분에 3~4만원이면 담백하고 아삭한 봄맛을 즐길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