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한반도 자주평화통일 지지…중 북 핵문제 이견, 중 방식 설득중"

박 대통령 "북핵 6자회담, 비핵화 실질진전 보장되면 모색"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첫 일정으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한 핵문제 등 양국간 현안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시 주석의 숙소에서 1시간여에 걸쳐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북핵 불용 및 북한 비핵화에 대한 양국 공동인식을 재확인하고 양국 정부가 최근 한반도 문제에 관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오고 있음을 긍정 평가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및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개발과 경제건설의 병진정책은 불가능하다. 북한에 대해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지만 반드시 비핵화에 실질적 진전이 있어야 한다""그간 6자회담 수석대표간의 북핵해결 논의에 진전이 많지 않았지만 앞으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보장이 있고 북핵능력 고도화 차단이 보장된다면 대화 재개와 관련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주석은 "한국 측 입장에 동의한다""중국은 북핵 보유를 확실히 반대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어 중북 양국간에는 핵문제에 관해 이견이 있지만 현재 중국측 방식으로 북한을 설득 노력중이다. 북한을 국제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유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조만간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임을 설명하고 "통일된 한반도는 핵없는 한반도로서 평화의 상징이 되고 동북아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함으로써 지역의 모든 사람들이 평화와 번영을 누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한국 측의 제안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적극 지지하며 남북한간 화해와 평화를 이루고 나아가 한반도가 자주적 평화통일을 이루기를 확고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한중 FTA와 관련, "작년 91단계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데 이어 현재 진행중인 2단계 협상도 원만히 진행돼 금년중 한중 FTA가 타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고, 시 주석은 "수준 높고 이익의 균형을 이루는 FTA를 조속히 체결하는게 양국의 이익에 부합하므로 협상과정을 가속화해 조속히 결실을 보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며칠 후 인천공항에서 중국군 유해 인계식이 진행될 예정으로, 이를 박 대통령께서 직접 지원해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중국 측도 박 대통령이 제기한 안중근 의사 관련 기념관을 건설했으며 시안시 광복군 표지석 작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양국 국민간 유대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이 시 주석과 만난 것은 취임 이후 이번이 네 번째이며 올해 들어서는 처음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