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한종수 기자 = 증평군민이 개청 10여년 만에 교육지원청 등 군 단위 기관 유치 운동에 본격 나서 이목이 집중된다.

증평발전포럼과 증평교육지원청 설립 추진위원회 등 군내 사회단체들은 군으로 출범한 지 10여년이 지나면서 발전 속도는 놀라울 만큼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자치단체로서 당연히 있어야 할 필수 기관인 경찰서와 교육지원청 등 여러 기관이 설치돼 있지 않다며 26일 군민을 상대로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앞서 증평군의회(의장 박석규)도 21일 열린 9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증평교육지원청 설립 추진을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처럼 민.관이 한 목소리를 내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증평군 인구와 학생 수는 보은군이나 단양군보다 많고 동일 교육청 담당인 괴산군과 비교해도 학생 수가 월등히 많지만 도내 12개 시·군 중 유일하게 교육지원청이 없어 지역인재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올해로 군 승격 11년이 됐지만 독립된 군 단위 기관은 소방서, 농협 군지부, 한전 정도여서 군민들이 느끼는 소외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현재 교육지원청을 비롯 경찰서, 등기소, 대한지적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농어촌공사, 축협, 산림조합 등은 설립돼 있지 않거나 주 사업장이 있는 인근 괴산군과 명칭을 병행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왜 하필 증평만'이란 여론이 형성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헌법에 보장된 국민 평등권에도 어긋난다는 증평군민의 주장이, 중앙정부 등 관계기관에 제대로 전달되길 바라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