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선거가 다가오면서 후보자들 간 공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당원 명부 유출 의혹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세종시에서도 지난 21일  최민호 후보 측이 기자회견을 열고 현 유한식 시장이 경선을 앞두고 당원인 최 후보 수행비서에게 전화를 걸어 지지를 호소하는 발언을 했다며 당원 명부가 유출되지 않고는 이 같은 일이 벌어 질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비단 세종시 뿐만이 아니다. 새누리당의 경선 룰이 정해지면서 곳곳에서 이 같은 일들이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이 이번 선거에서 당초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선거를 앞둔 짧은 시간으로 힘들어지자 전략공천을 배제하는 대신 공천 룰을 국민이 원하는 후보자를 뽑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으나 며 일련의 사태들로 빛이 바래고 있다.
이 경선에도 모순이 있어 급조된 경선이라는 우려의 말들이 흘러나온다. 일부 식자층 사이에서는 제도적 보강을 해놓은 상황에서 경선 룰이 정해져야 했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예를 들자면 현직 단체장의 출마 시에는(여·야 모두) 자율 사직이 아닌 공직자와 똑같이 선거일 90일 이전 사직한 경우 등엔 자신이 얻은 득표에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평등하게 기회부여 해야 한다는 주장.
이를 통해 공직자의 선거 중립과 줄서기·눈치 보기 등 ‘현직’ 프리미엄으로 사실상 혈세를 가지고 선거를 치르는 현직 단체장의 모순을 바로 잡아야 한다.
이들 현직 단체장들은 선거법을 우려해 자신의 선거 참모들을 전방에 내세운 채 자신은 각종 행사에 단체장으로 얼굴을 알리며 공공연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누가 보아도 평등한 경쟁은 실종된 모순이다.
여기에다 한 술 더 떠 줄서기를 좋아하는 일부 생각 없는 공직자들은 공직자인지 선거참모인지조차 구분이 안갈 정도로 현직 단체장 부각시키기에 혈안이 돼,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풍토를 해치고 있어 현행법보다 더 강력한 처벌이 요구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