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이 사활을 걸고 추진중인 태생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또 다시 제동이 걸렸다.

26일 군에 따르면 안전행정부의 투·융자심사위원회가 태생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재검토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안행부는 태생일반산업단지에 대해 전액 민간자본으로 추진하거나 공공사업으로 벌일 것을 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군의 재정 여건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계획 조정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군은 금왕읍과 대소면 일대 278만㎡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SK건설, 토우건설, 한국투자증권과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45%의 지분 출자·미분양용지 매입을 골자로 한 사업계획을 세워 안행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안행부는 4000억원대로 예상되는 이 사업에 대한 음성군의 부담이 너무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음성군이 추진했던 이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하게 됐다.

투·융자 심사를 통과하면 군의회의 승인을 거쳐 SPC를 설립하고, 상반기 중에 실시설계에 들어간다는 음성군의 구상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특히 이 사업은 애초 미분양용지 100% 매입 계획을 세워 군의회 등으로부터 군의 재정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무 보증'이라는 지적을 받아 미분양 용지 매입률을 45%로 낮추는 등 진통을 겪었다.

군은 앞으로 SPC 참여업체들과 협의 지분참여율과 분양보증률을 20%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군의 재정여건을 볼 때 공영개발이 만만치 않다고 보고, 100% 민간사업으로 추진하는 것도 협의할 계획이다.

태생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음성군이 주먹구구식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이 확인된 것” 이라며 “오늘 주민 총회 등을 개최해 반대 투쟁의 수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태생산업단지는 음성군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 이라며 “출자 지분·책임 분양률을 하향 조정하거나 민간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와 금왕읍 일부 주민들로 구성된 반대 추진위는 26일 현재 230여일째 음성군청 정문에서 천막농성과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상태다.<음성/서관석>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