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동참 촉구” 선거 불리 속내 노출

-‘무공천 딜레마’ 새민련 ‘갈팡질팡’
“약속 실천, 국민적 지지” 주장
‘선거구도 불리’ 정치현실 고민
“새누리 동참 촉구” 속내 노출

6.4지방선거에서 기초선거 무공천을 결정한 새정치민주연합이 ‘국민적 지지’를 장담하면서 정작 ‘선거구도 불리’라는 정치 현실에 부딪혀 갈팡질팡하고 있다.
김한길.안철수 새민련 공동대표는 합당 이후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에 어떤 변화도 없을 것이라며 강행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새민련은 기초선거 무공천은 국민에 대한 약속을 실천하는 것이라며,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이같은 새민련의 결단이 국민의 화답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지방선거 구도에선 정당공천을 유지한 새누리당에 비해 상대적 열세를 보이자, 당내에서도 무공천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증폭되고 있다.
급기야 최고위원회에서도 무공천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제기되면서 무공천 철회를 둘러싼 당내 논란이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28일 "당내에서 공천·무공천을 놓고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다"며 "(무공천 방침에 대해) 당내에서 치열하게 토론하고 결론이 나오면 대책과 보완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내 일각에선 민주당과 새정련이 합당을 통해 새로운 신당으로 출범한 만큼, 당 지도부의 독단적 결정보다는 전 당원 투표를 통해 무공천 여부를 확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불거져 나왔다.
이같은 무공천 철회 논란의 배경은, 새민련이 국민과 약속한 무공천을 지킨 만큼 지방선거 구도에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을 것이란 당초 예측과는 달리 선거구도에서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에서 비롯되고 있다.
새민련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약속을 실천한 새민련’과, ‘약속을 파기한 새누리당’ 대결 구도로 몰고가는 전략을 내세웠으나, 유권자들의 표심을 흔들만한 만큼 파장을 일으키지 못하면서 전략 실패라는 당내 반발에 직면해 있다.
새민련은 이에 따라 새누리당의 무공천 참여를 촉구하면서 서명운동까지 전개하고 있으나, ‘정치적 반전’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더욱이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합당 이후 오히려 정당 지지도가 하락하는 등 기초선거 무공천을 명분으로 한 합당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점도 큰 고민거리다.
이처럼 새민련은 새누리당의 무공천 참여를 촉구하는 데 대해 ‘약속 이행’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열세에 놓인 선거 구도를 타개할 정치적 속내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는 회의적 시각이 우세하다.
새민련이 주장하는 대로 무공천 이행이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면, 약속을 파기해 불리한 구도에 있는 새누리당에 굳이 무공천 참여를 촉구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새민련이 당내 반발을 수용, 무공천 카드를 철회할 경우에는 오히려 겉잡을 수 없는 비판론에 휩쓸려 가뜩이나 불리한 선거구도가 더욱 기울어질 우려가 높기 때문에 새누리당에 대한 공세를 통해 균형을 찾겠다는 정치적 셈법엔 셈이다.
문제는 이같은 새누리당에 대한 새민련의 정치적 공세가 유권자들의 관심과 지지를 얻지 못하면서 선거구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새누리당이 새민련의 무공천 참여 촉구에 대해 이렇다할 대응을 자제하면서 ‘마이웨이’를 고수하는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