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현도 반대 대책위원회 공소시효 관계없이 끝까지 투쟁

청원군 현도면 중삼리 주민들로 구성된 주물공장 승인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오형진 이장)는 31일 집회를 갖고 주민 생존권 침해하는 주물공장 승인 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25일에 이어 열린 이날 집회에서 반대 대책위는 “사업승인 취소되지 않으면 행동강령을 채택하고 죽음을 각오한 채 이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형진 위원장은 “그동안 주민, 학생, 수녀 등 2287명의 서명을 받은 진정서를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관련 부서 등에 제출했다”며 “돌아오는 답변은 법적 결격사유가 없다며 양지하란 말 뿐이라고 한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작태라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반대 대책위는 사업 승인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경우 관계자를 찾아 공소시효와 관계없이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대상은 △환경영향 평가서 부실 기재와 승인한 자 △최첨단 시설임을 내세워 주민피해가 전혀 없다고 보고나 이를 호도한 자 △승인 이후 진입도로 개설을 해주는 등 편의를 제공한 자 등이다.

현재 반대 대책위가 지목한 대상은 군청 담당부서, 측량업체, 사업주 등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에 대해서는 자료를 수집해 추가로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오형진 위원장은 “주민, 학생, 요양소 노인들을 죽음의 낭떠러지로 내모는 것에 깊은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며 “그저 비통한 심정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중삼리 마을 인근에는 2012년 7월 주물공장 3개 업체의 공장 신청이 들어왔으며 해당 실·과 협의를 거쳐 그해 11월 설립승인이 났다.

현재 부지정리가 진행 중이지만 주민들은 폐암 물질 발생 등의 이유로 공장건립을 반대하고 있다.〈청원/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