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공무원노조 “공식 사과” 요구

-윤진식 ‘문책 발언’ 파문 확산
충북도청공무원노조 “공식 사과” 요구
"책임과 소신있는 업무 추진 위협 행위"

속보=윤진식 새누리당 충북지사 예비후보의 “충주에코폴리스 관련 공무원 전원 문책” 발언<본보 3월 28일자 1면>과 관련,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이 공식 사과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충북도노조는 윤 의원의 발언에 대해 31일 성명을 통해 “새누리당 윤진식 지사 예비후보는 '충주에코폴리스 부분 개발 책임자 전원 문책' 발언에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도노조는 이어 "도지사에 당선되면 충주에코폴리스 부분 개발을 추진한 책임자 전원을 문책하겠다는 윤 예비후보의 막말은 직원들의 명예와 사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충북도노조는 특히 "예비후보자 자격으로 이 같은 발언은 외부 압력으로 밖에 볼 수 없고, 공직자의 책임 있고 소신 있는 업무추진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윤 예비후보의 공식 해명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윤 예비후보는 지난달 27일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 변경에 따른 분할개발 방침에 대해 “(충북지사가 되면) 충북도청 관련 공무원들을 모두 문책하겠다”고 발언, 파문을 일으켰다.
윤 예비후보는 이날 "에코폴리스를 반쪽 내려는 이시종 지사는 충주시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고, 그 책임은 담당 공무원들이 져야 할 것"이라며 “만일 충북지사가 된다면 관련 공무원 전원을 문책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윤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도청 공직 내부에선 “관련 법률에 따라 정상적인 행정 집행에 대해 마치 부정이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공무원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자 사실을 호도하는 정치적 행태에 불과하다”며 “정도를 넘어선 발언”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도청 공무원들은 “윤 예비후보가 지사가 되면 관련 공무원을 문책하겠다는 것은 도지사의 권한을 무소불위로 착각하는 것”이라며 “충주에코폴리스 분할개발 불가피성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협의를 했음에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쟁점화를 위해 모든 책임을 충북도에 떠넘기겠다는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이처럼 윤 예비후보의 ‘공무원 전원 문책’ 발언에 대한 공직 내부의 반발 파장이 확산되면서 지방선거 구도에도 적잖은 파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