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실 중심 상황 주시… 박 대통령에게 즉각 보고

청와대는 31일 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향해 수백 발의 포탄을 발사하고 이 중 일부가 NLL 남쪽 해상으로 떨어지는 등 안보위협이 커지자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긴박한 대응태세에 들어갔다.

정부는 이날 오후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북측의 도발 의도를 분석하고 우리 군의 대응태세를 사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의에는 국방·외교·통일장관과 국가정보원장, 안보실 1·2 차장이 참석했다.

앞서 안보실은 이날 사태가 발생하자 김 실장을 중심으로 국방부, 통일부 등 유관부서와 긴밀하게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른 우리 군의 조치 상황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즉각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기자들과 만나 "김장수 안보실장을 중심으로 관계자들이 위기관리센터에서 상황을 쭉 주시해온 것으로 안다""대통령에게도 필요한 사안을 보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군이 북한의 NLL 남쪽 해상 발포에 대해 대응 사격에 나서고, 공군 전투기와 해군 함정이 초계 활동을 강화한 것도 이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안보실은 북한의 사격 도발이 계속되던 오후 내내 NSC 상임위 개최보다는 실시간 상황 대응에 주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