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 사업384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31일 밝혔다.

예산 가운데 가장 많은 241억원은 문화산업 선도형기술개발에 배정됐다. ‘문화복지 공공증진기술개발과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기술개발에는 각각 101억원과 42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통해 모두 20개의 신규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과제 특성에 따라 2~3년에 걸쳐 연구개발비가 지원되며 분야는 공연, 음악, 영화 등 10개다.

문체부는 연구개발의 사업화 연계 및 문화상품 고부가가치화에 초점을 맞췄다음악·영화 등 5대 킬러콘텐츠 중심의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이를 실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공연 분야에서 대규모 LED 빛 연출을 위한 통합 조명디자인 기술 개발4개 과제가 개발된다. 서비스 연구개발(R&D) 분야에서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지능형 완구 및 서비스 연계 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전통문화재의 3D 프린터 적용을 위한 문화콘텐츠 재구성 및 저작권 보호 기술등 공공성을 염두에 둔 연구개발도 추진된다.

이와 관련해 콘텐츠진흥원은 다음 달 2일 오후 2시 상암동 진흥원 2층 콘텐츠홀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업 신청은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http://ctrd.kocca.kr)에서 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다음 달 10~24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를 참고하면 된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