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한종수 기자 = 최근 지역 현안으로 부상한 증평교육지원청 신설 문제가 지방선거와 맞물리면서 갑론을박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해당 관청인 충북도교육청이 지방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 등을 들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교육감 후보들마저 찬반으로 나뉘어 설립을 더욱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현재 지방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 34조는 1개 또는 2개 이상의 시·군 및 자치구를 관할 구역으로 하는 지역교육청을 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2개 이상의 자치단체를 관할하는 교육지원청이 30곳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증평지역 주민들은 괴산·증평교육지원청 내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 8000여명 가운데 66%에 달하는 5300여명이 증평에 있는 근거 등을 들어 증평교육지원청이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강상무 후보도“수요자인 학생 중심의 교육 행정이 중요하다”며"증평지역 학생 수에 맞는 교육행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증평교육지원청 신설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장병학 후보도 강 후보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홍득표 후보는 단위 학교의 자율성과 책임 경영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을 대폭 축소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석현 후보도"조직을 통·폐합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어서 증평교육청 신설은 어려울 것"이라며 다소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정부의 기관 통.폐합 정책과 일부 교육감 후보들이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면서 최근 주민들을 상대로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교육청 설립에 적극 나서고 있는 증평주민들의 앞으로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선거 표심으로까지 이어질지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다.

행정의 효율성이냐, 수요자 중심의 공급이냐를 놓고 당분간 벌어질 논쟁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급으로 결론 나길 바라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