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1일이면 청주시와 청원군이 합쳐진 통합청주시가 탄생된다.
4번의 시도 끝에 하나가 된 청주시와 청원군은 이제 한 지붕아래 두 집 살림이 아닌 한 지붕에서 살아가는 공동체가 형성된 것이다.
2012년 6월 27일 청원군민을 대상으로 통합에 따른 투표를 한 결과 36.75%라는 결과가 나오면서 마침내 통합이 성사가 됐다.
이후 양 시·군은 상생발전방안을 마련해 청원청주통합군민협의회와 통합시민협의회가 협의하고 통합 전 이행을 약속할 세부사항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기획행정 12개 항목 20개 세부 사업을 비롯해 농업개발, 지역개발, 산업경제, 복지환경 등 모두 39개 항목에 걸쳐 75개 세부사업이 정해졌다.
그러나 통합청주시 출범을 앞두고 양 시·군 공직사회에서 상생발전방안 시행이 과연 뜻대로 이루어질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례로 벌써부터 청주시와 청원군 공무원 인사 기준에 대한 의견이 삐꺽 거리고 있다.청원·청주통합추진지원단은 8일 양 시·군 인사 담당자가 모인 가운데 1차 인사조정실무위원회를 열어 통합시 인사 작업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협의했다.
이들 공무원들의 최대 관심사는 인사로 기준안이 마련되면 충북도 인사조정위원회 의견을 반영해 인사안을 마련한 뒤 통합시장 당선자의 재가를 받게 된다.
문제는 모두가 만족할 인사기준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으로 당장 시·군별 통합시 본청 근무인원 비율과 주요 보직 배분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청원·청주 상생발전방안에는 시청사 근무인원을 직급·직렬별 동일비율 배치, 본청과 구청의 주요 보직 동일비율 배치, 인사위원회는 청원·청주 동수로 구성 등 항목이 담고 있다.
그러나 청원·청주통합 시민협의회와 군민협의회가 최종 합의한 내용은 세부 운영사항은 통합출범위원회에서 마련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에 따라 청원군은 상생발전방안 항목에 따라 본청 근무자는 시와 군 동수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청주시는 시청 공무원이 두 배 이상 많은 만큼 동일비율 배치를 주장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맞서고 있다.
통합시 출범을 앞두고 벌써부터 인사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모양새를 보면서 과연 나머지 상생발전방안도 제대로 지켜질지 걱정이다.
통합 청주시는 160만 충북도민의 축복 속에 전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명품도시로 출범하기 위해 태어난다.
청원군민이 소외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간다는 명분이 바로 설 수 있도록 상생발전방안이 하나하나 제대로 지켜나가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