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단장 한열전 지사장)20073월 사회봉사단을 결성해 올해로 8년째 지역사회의 나눔 실천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 분야와 지역사회의 나눔 실천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공항시설 개방으로 학생들의 교육과 현장실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문화 분야
, 깨끗한 자연환경보존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정화 분야 등 활동영역을 나누어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사회복지 봉사활동 추진 나눔과 상생
함께 나누며 미래의 꿈을 키우는 사회를 활동목표로 2011년부터 청원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부터 추천받아 매월 1회 이상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자녀 학습지원에 나서고 있다.

생활용품 지원뿐만 아니라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멘토링 활동으로 지역사회 정착에 힘을 보태고 미래의 꿈을 키우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

또 사회복지법인 은혜의집
, 예심하우스, 오창자모원 등을 방문해 청소와 시설 정비, 일손 돕기, 생필품 지원과 정감어린 대화 나누기 등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해 오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은 세상을 바꾸는 착한 장난감인 펠트 인형을 만들어 동남아 저개발국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2012년부터 꾸준히 해오고 있다.

2007
5월 청원군 내수읍 입상1리 마을과 11촌 자매결연을 체결해 이웃과 훈훈한 정을 나누고 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기술(건축·기계·전기·통신 등)과 장비 등을 이용해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해 오고 있다.
 
‘1+3지역사랑봉사단운영
2006년 청원군자원봉사센터에 등록한 봉사단은 2012년부터 한봉수 의병장 유적지, 초정약수터를 찾아 관리하는 등 책임감과 함께 지역을 사랑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우리지역은 우리가 1+3지역사랑봉사단’, ‘청원군과 함께 비약하는 기업 자원봉사 이어받기는 자원봉사센터와 연계사업으로 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정신과 사회공헌활동으로 신뢰와 소비자의 이타주의적인 동기 유발로 신뢰를 형성하고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끊임없는 나눔의 물결 속에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구에 점기점검, 형광등교체 등 필요한 봉사활동으로 전문분야의 재능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겨울에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랑의 김장
, 연탄, , 겨울방한용품 지원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0
년 시작한 사랑의 김장 담기 활동은 청원군 저소득층 가정 아동 150여명에게 밑반찬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연탄배달 봉사와 쌀, 방한용품 지원은 11촌 결연한 마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산학협력 공항시설 무료개방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은 지역 대학과 기업의 상호 공동발전 추진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이를 계기로 대학과 청주지사는 상호교육, 인력, 시설, 설비의 공동 활용과 연구로 건문기술인 양성을 추진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고생, 대학생들에게 공항현장 실습 기회를 부여하고 설명회를 가져 학생들의 학습효과 증진과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자연환경 보존 환경정화 운동 앞장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은 후손들에게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물려주자는 취지로 공항 주변은 물론 도내 각 지역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쳐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공한 인근 지역의 유적지와 명소는 물론 괴산댐 주변지역 등에 책임감을 갖고 정기적으로 환경정화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이제는 봉사활동이 곧 기업 문화
한열전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장


소외계층 위문, 환경정화활동, 지역행사참여, 다문화가정 멘토링 등 나눔 실천으로 우리 모두를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로 만든다는 믿음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열전
(50·사진)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장은 지역사회에 나눈다는 자체가 사회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 단장은
나눔 실천을 위해 청원군자원봉사센터와 해마다 긴밀한 협조로 소외된 이웃을 발굴하고 지원해 왔다대표적인 예가 매년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지역 소외계층에게 우리의 정성과 따뜻함을 전해주고 것이라고 밝혔다.
 
청원생명축제 등 지역행사의 도우미활동, 11촌 자매마을 일손 돕기와 시설개량 지원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지역아동 안전지킴이와 야간 방범활동 등 범죄발생 제로활동, 청주공항 연합봉사단 조직으로 환경정화 등 지역사랑을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봉사활동 할 때는 지치고 힘들 때도 있지만 활동 후 단원들의 얼굴은 향상 기쁜 표정 이었다이제는 봉사활동이 특별한 것이 아니고 바로 기업문화라고 했다.

한 단장은
발전적인 봉사활동이 되도록 내실을 다져 나눔, 사랑, 상생, 문화 활동 등 다양화로 사회 전반에 따뜻한 나눔 문화가 빨리 뿌리 내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봉사단 명단
한열전 김영덕 배영윤 정영숙 이충효 신현태 김희수 김응천 오연수 윤영재 김만욱 조동석 신내봉 이윤종 길이남 전병규 윤필근 김형선 구성모 박상준 이길수 남세희 함도경 이진규 정민수 강문규 강영규 강한규 구경남 권세정 권영일 김동오 김범용 김승룡 김언태 김영석 김영조 김정복 김현석 노광용 노진규 류성용 문기영 박충서 백진봉 백진환 성종만 송익수 안병선 염배균 오동택 오재학 윤여겸 이동걸 이세영 이용종 이종우 장성순 장영근 전기남 정 준 정해근 조구륜 조국환 조남신 진상선 최현호 허선행 홍석영 홍종일 황근홍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