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가동 양호" 평가…북에 통행·통신 실무접촉 제의

정부가 무선인식(RFID) 기술을 활용한 개성공단 전자출입체계의 본격 가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단위 상시 통행을 위한 통행 분야 실무접촉을 제의하는 통지문을 지난 22일 북측에 전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 1월부터 개성공단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RFID 카드를 쓰는 전자출입체계를 시범 가동 중이다.

남과 북의 CIQ를 지날 때 개인 또는 차량별로 사전에 발급된 RFID 카드를 리더기에 대면 신분과 차량 정보를 자동 인식하는 방식이다.

시험 가동 기간에는 남북 CIQ가 사전에 팩스로 주고받은 인적 정보를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는 기존의 처리 절차를 병행하고 있다.

이 당국자는 "시범 운영 결과 RFID를 통한 인원·차량 심사 일치도가 안정적 수준을 보여 상시 통행 실시를 위한 물리적 여건은 충족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개성공단 인터넷 공급 문제를 논의할 통신 분야 실무접촉도 북한에 제의했다.

남북은 지난 2월 개성공단에 인터넷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안에 합의하고 공사 일정 등 사업자 간의 실무 협의만을 남겨둔 상태다.

출입 방식 개선과 인터넷 설치는 개성공단 투자를 희망하는 외국 기업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문제들이다.

독일, 중국, 러시아 등에서 20여개 기업이 현재 개성공단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인터넷 공급 등 투자 환경 개선을 기다리면서 최종 투자 결정을 미루는 상태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시작된 2월 중순부터 개성공단 관련된 각종 협의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우리측의 요구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한국측은 분기에 한 번 열리게 되어 있는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원회 회의 개최를 지난달 제의했지만 북측은 "추후 입장을 알리겠다"는 반응만 보였다. 결국 남북 공동위원회 회의는 지난해 1219일 개최된 뒤 올해 1분기에는 열리지 못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작년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서에서 이미 지난해 연말까지 상시 통행을 하고 인터넷 공급도 하기로 합의됐다""다소 지연됐지만 올해 상반기 중에는 진척을 시켰으면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