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안철수 정쟁유발 우려해 내각총사퇴 요구 '보류'

새정치민주연합은 27'세월호' 침몰 사고에 관한 강도높은 책임 추궁과 진상조사를 예고하면서 본격적인 대정부 공세에 시동을 걸었다.

사고 이후 당내 회의 외에 공식 일정을 삼가던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휴일인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침묵을 깬 것이 신호탄이 됐다.

안 대표는 회견에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반성과 사과가 있었어야 한다"면서 "올 한 해 상시국회를 제안한다.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절차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한 명의 책임자도 무사할 수 없게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은 "국정조사는 아직 주장하기 이르다"면서도 "상시국회 범위로 입법, 정책, 청문회, 국정조사, 국정감사 등 여러가지 영역을 특정하지는 않고 국회가 가진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는 포괄적인 뜻"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도 "세월호 침몰 후 국민은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가 어떤 정부인지 똑똑히 봤다"면서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지 못한다면 정부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준비 과정에서는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자는 의견과 '국가시스템 개조위원회'를 구성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제안도 비중 있게 검토됐지만, 국민적 애도 분위기 등을 고려해 실제 회견문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지도부가 정쟁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로키' 전략기조를 유지하면서 수위 조절에 신경을 쓴 반면, 당내 일각에서는 거침없이 정부 책임을 추궁하는 강경론도 적지 않다.

당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회 우원식 공동위원장은 이날 대책회의를 열어 "책임질 자는 모조리 찾아내 남김없이 책임을 지우겠다""구조보다 통제, 국민보다 정권이 우선이니 도대체 이 죄를 어떻게 다 갚을 것인가"라고 말했다.

사고대책위 산하 진상규명팀장을 맡은 김영록 의원은 "해당 상임위 개최는 현장 구조활동에 지장이 없게 한다는 원칙을 견지했지만 금주부터 농해수위 등 상임위 차원의 진상규명에 임할 것"이라며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 직무태만 의혹, 기록 삭제 의혹, 특공대와 민간 잠수부 투입 지연 의혹 등을 집중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금주부터 관련 상임위 전체회의를 열어 진상 규명과 책임소재 파악에 나설 방침이다.

사고 수습을 지휘해야 할 정홍원 국무총리가 이날 혼자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서도 공식 회견과 논평 외에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트위터에서 "정 총리 사퇴 표명? 계속 국민을 우롱하나요"라며 "총리가 사퇴면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했고, 우원식 최고위원도 "아직 실종자 문제가 산처럼 쌓여있는데 정 총리가 제일 먼저 빠져 나가네요"라고 트위터에 적었다.

특히 이날 두 공동대표의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대여공세 주도로 전환할 타이밍에서 정 총리 사퇴에 선수를 뺏기고, 회견 내용에 내각 총사퇴 등의 고강도 처방을 제외했다는 점에서 '어정쩡한 행보'라는 내부의 불만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