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 담당 차장

고희를 맞아 자서전을 출간한 한 언론인은 평생 언론인으로 살아오면서 겪었던 일화를 소개하며 언론을 나침반에 비유했다.
‘나침반’이란 방향을 알아내는 기계로 바른 ‘정론직필’을 나침반에 비유 언론(인)이 갈 방향을 제시했다.   
얼마 전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해 온 국민이 애도·무사귀환을 간절히 소망할 때 새누리당 폭탄주 술판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새누리당은 속전속결로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진위여부와 진화에 나섰고 당내 세종시장 후보에 대해 경고조치를 내렸다.
당초 이 사건은 ‘허위보도’라는 등 바른 보도를 한 언론에 대해 화살이 돌려지기도 했다. 결국 녹취록 일부가 최초 보도를 한 언론에 의해 공개되면서 당사자인 세종시장 예비후보와 세종교육감 예비후보가 잘못을 인정하고 “자숙 하겠다”며 사건은 일단락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불똥이 튀면서 지역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일부 언론이 큰 파장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에 대해 함구하는 듯 하더니 무슨 이유에서인지 녹음파일의 출처, 제보자, 심지어 정치적 배후에 대한 음모론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많은 언론이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언론 본연의 자세로 비판대열에 가세한 반면 일부 언론은 함구 후 옹호에 가까운 기사를 게재 하는 등 사실여부 보다는 녹음파일의 출처, 제보자등에 초점을 맞춘 기사를 게재하면서 사건 중심에 선 후보들을 옹호하는 듯한 기사를 게재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들 언론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왜 이들 언론은 사건당사자도 부적절한 행동을 인정, 자숙하겠다는데 비판기사 보다는 일명 빨아주기 기사에 초점을 맞춘 것일까.
일부에선 경제논리를 운운하는 등 이해 당사자들의 자숙하겠다는 말이 진실성 없는 순간 모면 용 아니냐는 질타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누구든 본의 아니게 실수는 할 수 있다. 그 실수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라든지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특히 출마자에게는 꼭 필요한 덕목으로 남의 탓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언행과 잘못에 대해 진정성 있는 반성으로 표심을 얻어야 한다. 또한 이해관계가 얽힌 보도 보다는 진실을 알리는 언론의 보도가 우선돼 언론은 나침반이 돼야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