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청주시 작은도서관 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통합 청주시에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지원, 자문 등을 총괄 지원하는 ‘작은도서관 지원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혜자 청주 초롱이네도서관장은 28일 오전 10시 30분 충북NGO센터 지식나눔터에서 열린 ‘통합 청주시 작은도서관 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이와 같이 주장했다.
오 관장은 “현재 청주시의 공무원 한 명이 작은도서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작은도서관만 전담하는 것도 아니고 다른 여러 업무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작은도서관을 전담하는 인력을 두고 정책팀을 별도로 구성하는 등 실제적인 행정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은도서관의 수를 확대해 나가느라 급급했던 지난 선거에서의 공약이 반복될 것이 우려된다”며 “현재 청주시에만 100곳이 넘는 작은도서관이 있고 7월 1일 통합청주시가 되면 이보다 훨씬 많아질 것이므로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기관이 상당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작은도서관의 수가 두 배 이상 늘고, 작은도서관 운영지원조례가 만들어지는 동안 행정은 전담인력 부재와 업무중복, 잦은 인사시스템 등으로 매년 제자리 걸음의 고민을 하고 있다”며 “작은도서관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에 의한 운영지원 방안에 대한 적극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 관장은 도서관정책담당 부서와 전담인력을 두고 지속발전계획을 세워나가고 있는 김해시, 파주시, 순천시 등의 예를 들기도 했다.
이종복 청주시작은도서관협의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는 오 관장과 이재윤 청원군작은도서관협의회장, 김수동 청주시 해품터 직지 작은도서관 운영위원장 등이 지정토론에 참가했으며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이 회장은 작은도서관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 전문인력의 양성과 배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현재 청주 개신글마루도서관의 경우 정식 사서가 채용돼 근무하고 있지만 지자체의 지원이 전무해 고용의 불안을 느낄 수 밖에 없다”며 “이와 같은 전문인력을 안정적으로 둘 수 있도록 자치단체가 급여를 지급하는 등 지원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통합청주시 작은도서관 설치 및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안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청주시 조례의 6조 5항 ‘시장은 매년 작은도서관 설립과 운영지원에 관련된 세부계획을 수립해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는 내용이 통합 조례에서 누락되는 등 논의가 필요한 부분들이 있다”며 통합시 차원의 작은도서관 추진계획의 수립, 작은도서관 운영위원회 조항 추가 등을 제안했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