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동안 9만여명 번호이동 고객 유치



KT
가 단독으로 영업을 재개한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6일 동안 9391명의 번호이동 고객을 유치한 것을 둘러싸고 통신업계에서 과다 보조금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기간 KT의 하루 평균 번호이동 고객은 15000명이며 영업일수 기준으로는 평균 23000명을 모집한 셈이다. 이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LGU+) 등 경쟁사 단독영업 때의 일평균 고객 수 천 명보다 높은 수준이다.

KT6일 보도자료를 통해 영업정지 기간이 긴 탓에 대기 수요가 많았던 데다 갤럭시S4 미니와 옵티머스GK 등 출고가를 인하한 저가 스마트폰을 대거 선보인 덕분이라며 실제로 전체 번호이동 가입자의 40%가 저가 스마트폰을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쟁사들은 저가 단말기 영향으로 포장했지만 반값단말기를 통한 가입자 유치는 25%에 불과하며, 갤럭시S5등 최신 단말기에 80만원대의 과도한 보조금을 뿌린 탓이라고 반박했다.

한 경쟁사 관계자는 “KT가 게릴라식 판매, 체험폰 판매, 대리점 월세 지원 빙자 보조금 지급 등 다양한 편법을 쓰고 있다지난 주 방송통신위원회의 현장점검을 받은 것도 이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반면 KT 세일즈본부장 김재현 상무는 기존 번호이동 시장은 고가 최신폰이 주도하면서 저가형 비중이 10% 안팎이었지만 단말기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4배 가까이로 늘었다출고가 인하는 (불법 보조금과 달리) 이용자 차별 없이 모든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만큼 적용 대상 단말기 확대를 위해 제조사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특히 3일부터 6일까지의 황금 연휴기간에도 시장 점유율 30% 회복을 위해 공세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 보조금 논란은 가열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주 KT의 부사장급 임원을 불러 사전 경고를 한데 이어 1KT 대리점과 판매점에 대한 단말기 보조금 실태점검을 벌였고, 2일에는 전격적으로 서초동 사옥을 방문해 조사를 벌였다.

KT는 방통위의 현장점검에 대해 충실히 임하고 있으며 영업 현장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그러나 연휴기간에 KT가 단독영업을 하면서 많은 가입자 유치를 기록하며 보조금 투입 논란이 계속됨에 따라 시장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경쟁사들도 KT의 보조금 투입과 관련한 증거들을 수집해 방통위에 제출하는 등 감시를 계속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