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충남도당의 6.4지방선거 공천 후유증이 심상치 않다. 무더기로 탈락한 옛 자유선진당 출신 군수, 광역·기초의원을 중심으로 한 반발이 통상적 수위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재심 청구 등 개인 차원의 불복을 넘어 집단 탈당과 무소속 연대 결성, 다른 정당 입당까지 구체화하고 있다. 이러한 진통이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지역내 보수 정치세력의 분열로 이어질지는 새누리당 공천의 공정성·투명성·정체성에 대한 여론에 달려 있다.

지금까지 진행된 새누리당 공천을 보면 선진당계에는 엄격하고, 한나라당계에는 관대하다는 인상을 준다.

3선에 도전했던 최승우 예산군수는 청원서와 재심 요구를 통해 새누리당에 법과 원칙에 따른 공정한 경선을 촉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새누리당과 선진당의 합당 원칙을 훼손하는 편파적인 경선방식이라며 경선에 불참했다. 보령 2선거구 공천에서 탈락한 명성철 도의원도 여론조사를 한 통계자료라도 내놓아야 하는 데 대외비라며 공개하지 않고 있다엄정중립을 약속한 지역구 국회의원이 경선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는 등 이번 경선은 룰 자체가 선진당 출신들을 고사시키기 위한 새누리당의 음모라고 주장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현역 도의원들을 대신해 공천을 받은 사람들의 정체성이다.

부여 모선거구 도의원 후보의 경우 뇌물수수(특가법) 혐의로 징역 16월에 집행유예 3년의 실형을 받은 자로, 새누리당 당규·당헌 기준에 위배되는 사람이다.

새누리당은 객관적 데이터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 결과이며, (공천 근거자료들을) 공개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공천 기준 등 공천·낙천의 근거를 최대한 제시하는 게 옳다. 그렇지 않으면 밀실공천, 묻지마식 공천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여론조사, 비리 연루 등 객관적 자료라는 것이 선진당 출신을 몰아내는 데만 적용되고 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음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특히 현역 도의원들은 4년 전 해당 지역에서 유권자들의 심판으로 당선된 사람들이다. 이들의 낙천에 대해 유권자들에게도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해야 한다. 이번 경선 결과를 수용하느냐, 이를 심판하느냐는 온전히 유권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새누리당은 이번 경선 과정에서 보인 불공정·불투명함에 대해 도민에게 사과하고, 개입 정황 의혹이 있는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