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쥐 섬모길이, 정상 쥐보다 40% 짧아…서울아산병원 김민선·가천대 이봉희 교수팀

"뇌 신경세포의 섬모 이상이 비만 원인"
비만 쥐 섬모길이, 정상 쥐보다 40% 짧아서울아산병원 김민선·가천대 이봉희 교수팀

 

뇌 시상하부 신경세포의 섬모 이상이 비만의 원인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김민선 교수팀과 가천대 이길여암당뇨연구원 이봉희 교수팀은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중추인 뇌 시상하부의 섬모 길이가 비만 쥐에서 모두 짧아져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 결과, 비만 쥐의 평균 섬모 길이는 정상 쥐 5.5(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보다 약 40% 짧은 3.3였다. 특히 3미만의 짧은 섬모 비율이 정상 쥐는 전체 섬모 중 13%에 불과했지만, 비만 쥐는 50%이상이었다.

연구진은 동물의 몸은 배가 부르거나 배가 고프다는 포만이나 기아 등의 신호를 뇌로 보내는데, 여러 신호를 수신하는 안테나에 해당하는 신경세포 섬모가 짧아져 에너지 과잉 상태를 감지하지 못하는 게 비만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또 비만이 아닌 정상 쥐의 시상하부 신경세포 섬모를 짧게 만들면, 섬모가 몸에서 보내는 포만 신호를 감지하지 못해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반면 에너지 소비를 적게 해 체중이 늘어난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연구진은 대표적인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이 섬모 길이를 조절해 뇌 시상하부 신경세포가 우리 몸의 신진대사 신호를 감지한다는 사실도 추가로 증명했다.

김민선 교수는 "비만이 몸에서 에너지 과잉 상태를 잘 감지하지 못하는 '섬모 장애'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밝혔다는데 이번 연구의 의미가 있다""비만을 비롯한 대사증후군과 관련된 치료제, 식욕억제제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은 이 연구결과는 기초·임상의학 학술지 '임상연구저널' 최신호와 '네이처 리뷰 내분비학'에 소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