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사장·개발행위허가지 등

논산시가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분야별 총체적 안전 점검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이달 16일까지 연면적 1000이상 미준공된 건축공사장 14개소와 건설기계 설치 공사장 1개소 등 15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선다.
특히 터파기 등으로 인한 주변 토사유출 및 인접건물 피해 여부 공사현장 위해방지(안전)시설 설치 확인 공사장 주변 옹벽 및 담장 경사지 붕괴위험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14일에는 장기적으로 공사가 중단된 채 방치되어 있어 위험 우려가 있던 아원호텔 내 타워크레인을 사전 안전 점검 후 높이를 20m 낮추고 고정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토석 채취 및 민원발생 사업장 등 개발행위허가지 7개소를 대상으로 토사붕괴 방지 등 안전시설 설치상태, 허가지역 공사로 인한 주변 농경지 피해여부와 허가조건 이행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점검결과 안전사고 위험 시설물이나 허가조건 미이행 발견사항 등에 대해서는 안전조치 요구 등 철저한 조치를 이행토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연재해 및 화재 등 사고로 인한 사전 피해 예방을 위해 이달 23일까지 관내 장애인 거주시설 및 이용시설 8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시설 종사자 대상 안전교육 및 모의훈련 후 건축·부대시설 안전성, 보험가입 여부, 소방·가스·전기시설 관리상태, 장애인 대비 적정구조물 비치 상태 등 안전점검표에 의한 전수 점검으로 이뤄진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조치하고 중대한 사항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 <논산/류석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