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전체 금융기관의 신용정보를 관리·활용하는 은행연합회에 대한 종합감사를 벌이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 12일부터 2주간 일정으로 은행연합회에 대한 종합감사에 들어갔다. 이번 감사는 2010년 이후 4년 만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위 산하 130여개 기관에 대해 일정 기준에 따라 매년 검사를 하게 되면 기관마다 3~4년에 한 번 정기 검사가 돌아온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번 감사에서 은행연합회의 기관 운영과 예산·급여·복리후생·회계·각종 계약 체결 등이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 관리 현황도 점검할 계획이다.

은행연합회는 종합 신용정보 집중기관으로 은행·보험·카드·증권·상호금융 등 국내 모든 금융기관의 신용정보를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감사가 금융당국과 은행연합회가 신용정보 집중기관 설립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은행연합회에 대한 압박용 카드라는 시각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올해 초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계기로 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에 따라 공공기관 성격의 새로운 신용정보 집중기관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종합감사는 지난해부터 계획돼 있던 차원이라며 신용정보 집중기관 설립과는 무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