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한 재무제표와 가격 공개 의무화 등 제도적 장치가 없어 예식비용 인상률이 소비자 물가 상승률보다 2배 높은 것으로 조사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는 예식업체들이 자유업이라는 점을 이용해 예식비용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 데다 자녀나 본인 결혼식만큼은 최고로 치러야 한다는 허례의식이 여전히 남아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001∼2012년 예식비용을 조사한 결과 연평균 6.2% 증가해 같은 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3.1%)보다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2년 외부 감사법인의 감사를 받은 예식장 13곳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주말 이틀 동안 홀당 예식이 4회 있으면 평일에 별도 영업을 하지 않아도 영업이익률 7.5% 달성할 수 있다.
이는 각 예식장이 예식홀 2곳(200석)과 연회장 1곳(300석)을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수치로, 지난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5.5%였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결국 예식업체가 높은 예식비용을 통해 적정 수준보다 높은 마진을 올리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웨딩산업이 1999년부터 자유업으로 전환돼 공시의무가 없어지면서 소비자가 비용정보를 비교하기 어려워진 데다 결혼식에 대한 허례허식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예식업체들의 원가와 가격을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재무제표와 가격 공개 의무화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는 생각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