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고·내부 갈등 증폭에 특단 조치

국민은행에서 금융사고에 이어 내부 갈등까지 불거지자 금융당국이 내달 말 사상 처음으로 개별 은행인 국민은행의 내부통제에 대해 정밀 진단을 벌이기로 했다.

그동안 수차례 특별 검사를 통해 국민은행의 문제점을 들여다봤으나 이제는 국민은행 전체를 해부해 부실을 도려내겠다는 복안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국민은행 전산시스템을 놓고 이사회 갈등이 커지자 지난 19일 은행검사국 등 검사역 7명을 급파해 특별 검사에 들어간 데 이어 내달 말 대규모 검사인력을 투입해 국민은행 전체에 대한 경영 진단에 나설 방침이다.

금감원이 특정 금융사의 전체 분야에 대해 정밀 점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국민은행의 기강 해이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국민은행의 연이은 내부통제 부실에 대해 보고받고 국민은행에 대해 규정에 따라 관용 없이 강력히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의 경우 그동안 특별검사를 통해 문제를 지적해왔는데 문제가 너무 심각하다는 판단 아래 국민은행 전체를 정밀 점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는 단순한 점검이 아니라 국민은행의 모든 분야에 대해 금감원의 대규모 인력이 달라붙어 어떤 이유로 금융사고나 내부 통제 문제가 발생하는지 파악, 제재 등을 통해 고질병을 고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은행은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어 IBM 메인프레임 전산 시스템을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안건에 대해 이건호 국민은행장과 정병기 감사가 제기한 이견을 재논의했으나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론을 냈다.

당시 이사회에서는 보고서 채택을 주장한 이건호 행장 및 정병기 감사 측과 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사외이사 측 사이에 고성이 오가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감사위원은 국민은행·카드 이사회가 지난달 24IBM 메인프레임 전산 시스템을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안건을 의결한 데 대해 문제가 있다는 내용의 감사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그는 이사회 결정 이후 관련 내용을 중요한 경영 사안이라고 판단해 금감원에 보고했고, 금감원은 현재 이에 대해 검사에 착수한 상태다.

내부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 전산기 결정을 위한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유닉스 기반 시스템의 가격 경쟁력과 잠재 리스크 요인을 의도적으로 축소·누락한 정황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는 은행 시스템에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이 떨어지는 하드웨어 조합을 기반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시스템 전환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위험 요인들을 알고서도 보고서에 누락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KB금융지주가 관여했다는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