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여중





창의적 재량활동 활성화
전국 웅변대회 대상 등 성과 돋보여

학력 제고 프로그램 운영11 멘토링 통해 밀착된 학생 지도

대학 탐방 활동 등 진로 진학 노력학부모 초청 직업특강

 

학교폭력으로 인해 학교 내에 갈등과 상처가 많아 교육활동이 힘든 요즈음, 푸르른 자연처럼, 청아한 빛으로 함께 웃음을 짓는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가 있다.

진천군 진천읍 덕금로 65-16 중부고속도로 진천IC인근에 위치한 진천여자중학교(교장 연남용).

진천여중은 1965396학급 354명으로 개교해 지난 21149243명이 졸업을 하는 등 전체 1222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현재는 23학급 675명의 학생과 65명의 교직원이 참되고 착하며 아름다운 학생을 기르기 위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2013학년도에 전국 나의 주장 웅변 및 영어 스피치대회 대상’, 35회 충북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금상’, 학교 폭력예방 공모전 최우수’, 사이버독후감발표대회 최우수’, 42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카누(여자중학부 K4 500M 2) 단체상 등 다양한 교육활동 성과를 거뒀다.

이는 창의적 재량활동이 활성화 된 결과다.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

진천여중의 교육목표는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교사가 보람을 갖는 학교,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다.

칭찬하는 교사와 열정적인 교사, 연구하는 교사를 교사상으로 삼고 있다. 학생상은 꿈이 있는 학생, 용기 있는 학생, 품격 있는 학생이다.

또 비전 있는 학교, 신뢰받는 학교, 아름다운 학교를 학교상으로, 믿음주는 부모, 대화하는 부모, 참여하는 부모를 부모상으로 내세웠다.

 

기초학력 미달 제로화

진천여중은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해 내실 있는 학력 제고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11 사랑의 멘토링을 통해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 교사와 멘티 학생이 매월 1회 함께 점심 먹기, 산책하기, 운동하기 등을 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한 학생에게 밀착된 지도를 할 수 있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교생활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특별 수업도 한다. 읽기와 쓰기, 셈하기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와 수학교사가 월요일과 금요일 아침시간에 기초적인 학습에 대해 집중 지도를 한다.

이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기초학력 미달 학생 제로화목표에 도달하려고 노력 중이다.

 

창의·인성·건강증진 모델학교

진천여중은 2014년 창의 인성 건강증진 모델학교로 사제동행 텃밭 가꾸기와 자살 예방을 위한 학교 폭력 예방 심리극, 굿 프렌즈 다함께 멈춰’, 학생 스스로 하는 시력관리를 통해 학생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우선 사제동행 텃밭 가꾸기를 위해 학교 내에 텃밭을 일궈 교사와 학생이 함께 작물을 선정, 심고 가꿔 자연의 섭리를 몸소 익히고 자신의 건강과 학교의 환경, 나아가 지역사회의 환경을 가꾸는 것에도 관심을 확산하고 있다.

학교폭력 예방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지난 424일 진천여중 교장실에서 진천군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참석해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심리극 굿 프렌즈 다함께 멈춰사업 시범학교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방관자 역할에 각각 참여함으로써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에 공감하고 관점의 차이를 알고, 우정, 책임감, 도덕의식 등 인생의 가치관을 정립해 우리 사회의 성숙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학생 스스로 시력 관리도 한다.

진천여중 전교생은 아침마다 학급에서 10분씩 눈 체조를 하고 있다.

눈 체조를 통해 학생 스스로 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눈이 좋아지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시력을 조사해 안경을 착용한 학생들에게 눈, 안경, 시력 및 눈 관리 방법 교육을 통해 눈 질환을 예방하고 학생들 스스로 시력 관리를 해 학업 향상에 도움을 줬다.

 

풍부하고 다양한 진로프로그램

진천여중은 진로직업체험의 일환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진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기 초에 대학탐방활동을 실시해 자신의 미래와 진로진학에 대한 성취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매년 학부모들의 교육기부로 이뤄지는 학부모 직업인 초청 특강을 하고 있다.

학생들이 사전에 강사에게 질문할 내용을 미리 준비해 직업인이 하는 일, 직업을 준비하는 과정,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람터진로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자람터 진로캠프에서 학생들은 나의 꿈, 나의 미래라는 주제로 또 다른 나’, ‘직업의 탐색’, ‘나의 라이프 스타일등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비전을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를 실시,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탐색을 하고, 직업체험을 통해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하는 한편, 미래의 직업군에 대해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건강하고, () 행복한 학교 육성

연 남 용 진천여중 교장

연남용(사진) 진천여중 교장은 학교의 구성원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화합과 창의로 여는 학교 경영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모두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섰다.

연 교장은 진천여자중학교가 1965년에 개교해 참되고 착하며 아름다운 학생 양성을 위한 인간교육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훌륭한 인재를 키우는 학교라고 밝혔다.

이어 “21세기는 여성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라며 따뜻하고 품격 있는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 교장은 유네스코 협동학교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 및 뉴질랜드 단기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키 위해 노력하고 있다스마트 교육 운영을 통한 창의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창의와 지혜가 넘쳐나고, 따뜻한 감성이 살아 숨 쉬는 행복한 학교를 가꾸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진천여중의 힘찬 도약과 비상을 위해 교육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연 교장은 조화로운 학교 신장과 미래대비 창조교육, 진취적인 품성 함양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가 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