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논란에 적극 '해명모드'…구체적 해명자료 낼듯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기도 전에 자신을 둘러싼 각종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각종 논란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을 피해오던 것과는 달리 적극적인 '해명모드'로 돌아선 분위기다.

이는 국회에 임명동의안 및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되기도 전에 이른바 '언론검증' 등을 통해 논란이 계속 확산하면서 현 시점을 위기라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6일 입장발표에서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재산을 전액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승부수를 띄웠지만 야당이 '정치기부'로 폄하하고 나섰고, '세월호 참사' 기부 시점도 총리 지명 때와 맞닿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기부의 진정성마저 의심받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안 후보자는 27일 오전 집무실이 마련된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으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정치기부' 문제제기에 대해 "여러 가지 모자란 점이 참 많다. 그런 좋은 뜻을 좋게 받아들여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 기부 시점이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서는 "(총리) 공보실을 통해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자가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구체적인 답변이나 해명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던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안 후보자는 그동안 각종 논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청문회 때 얘기하겠다", "다음에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등으로 답변을 꺼려왔다.

또 총리 지명 이후 해명자료도 서울 회현동 아파트 구입 경위 및 매입 자금 출처에 대한 것 하나 뿐이었고, 이마저도 이 아파트 가격이 애초 언론에 보도된 162천여만원이 아닌 125천여만원이라는 '오보 대응' 성격이 짙었다.

이와 함께 안 후보자는 출근 직후 청문회 준비단 관계자들과의 오전 회의에서 언론에 보도된 각종 의혹과 논란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논란에 대한 해명을 청문회까지 미루지 말고 즉각적으로 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안 후보자는 총리 공보실을 통해 '세월호 참사' 기부와 관련해 기부단체에 처음 문의한 시점과 기부금을 낸 시점 등에 대한 자료를 배포해 '총리 지명과 세월호 기부는 무관하다'는 취지를 알릴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재산 11억여원의 사회 환원에 대해서도 진정성을 강조하기 위해 대략적인 시기와 절차, 방법 등을 밝히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