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골 '국민검사'로 내각수반 낙점…청문회도 못해보고 중도하차 - 변호사 활동서 '압축 고수입', 화려한 공직복귀 결정적 장애물

안대희 '전관예우' 발목잡혀 끝내 낙마

강골
'국민검사'로 내각수반 낙점청문회도 못해보고 중도하차
변호사 활동서 '압축 고수입', 화려한 공직복귀 결정적 장애물

 

 

'전관예우' 논란 끝에 지명 엿새만인 28일 낙마한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는 세월호 참사로 위기에 빠진 박근혜 대통령이 투입한 특급 구원투수 격이었다.

한때 '국민검사'로 인기를 끌었을 정도로 원칙과 청렴의 이미지를 갖춘 그를 2기 내각의 수장으로 세워 공직사회를 대개조함으로써 정부출범 후 최대위기를 정면돌파한다는게 박 대통령의 복안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자 역시 지난 22일 지명 직후 기자회견에서 "헌법과 법률에 따라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해 국가가 바른길, 정상적인 길을 가도록 소신을 갖고 대통령께 가감없이 진언하겠다"'책임 총리'를 자청했다.

소신발언을 서슴지 않는 강골의 안 후보자를 낙점한 박 대통령의 선택을 놓고 정치권과 여론도 대체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런 기류가 바뀌는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지명 다음날인 23일부터 언론보도를 통해 그의 전관예우 논란이 불거지더니 걷잡을 수 없이 파문이 커진 것. 국정의 급한 불을 끄라고 투입된 특급소방수가 오히려 불을 키운 격이 됐다.

법조인 시절 25년간 서울 홍은동 낡은 아파트에서 살아온 그가 대법관 퇴직 후 지난해 5개월간 무려 16억원의 수입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면서 여론은 빠르게, 그것도 싸늘하게 돌아서기 시작했다.

실제 안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지난 22일 후임 총리 지명 엿새째인 28일 현재 10여개에 달했다.

대표적인 것이 총리 지명을 받기 직전까지 변호사 활동을 하면서 올린 고액의 수입이었다. 지난해 7월 서울 용산에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한 뒤 연말까지 5개월간 16억여원을 번 것.

사안이 커지자 안 후보자는 지난 26일 국회에 임명동의안이 제출되는 때에 맞춰 "국민정서에 비춰봐도 너무 많은 액수"라며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재산 11억여원을 모두 사회에 환원하겠다"'승부수'를 띄웠다.

하지만 별도의 기부금 47천만원이 기부된 시점이 총리 지명을 받기 직전임이 드러나면서 상황은 악화됐다. 아울러 국세청 세무조사감독위원장에 위촉되고도 나이스홀딩스의 법인세 취소소송 항소심 변론을 맡은 것도 논란이 됐다.

의혹이 줄을 잇자 야당은 그를 '기부금 총리' '전관예우의 적폐'라고 정조준하며 사퇴를 압박하는 한편 국회인사청문회에서의 철저한 검증을 벼렀고 이에 안 후보자는 스스로 부담을 이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애초 안 후보자는 20032004년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진두지휘해 당시 한나라당을 존폐위기에 빠뜨린 강골 검사 출신이었다. 대법관 퇴임 뒤 박 대통령의 삼고초려를 받고 새누리당에 입당해 대선 캠프에서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아 책임총리제 등을 성안했다.

또 박 대통령이 대선당시 한광옥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영입하려 하자 "비리 인사 영입시 사퇴하겠다"며 대통령과 각을 세우며 소신있는 인사라는 이미지까지 얻었다.

하지만 정부 출범 후 청와대의 러브콜이 없자 변호사를 개업했고, 이 짧은 '민간으로의 외도'가 화려한 공직복귀의 발목을 잡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