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급수시설 보수에 11억원 추가 배정

정부, DMZ 세계평화공원 연구용역 착수키로
개성공단 급수시설 보수에 11억원 추가 배정

 

정부가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외부 기관에 연구용역을 맡기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9"남북교류협력추진위원회가 어제 DMZ 세계평화공원 종합계획 수립에 필요한 연구용역 4건에 63200만원을 지원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 위원회는 남북협력기금 사용을 결정하는 기구다.

연구 주제는 DMZ 세계평화공원 추진 전략 지뢰 제거와 관련한 환경 영향 최소화 방안 DMZ 세계평화공원을 위한 법제도 구축 등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남북관계 상황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발주 시기를 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공개적으로 거부 방침을 밝혔지만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DMZ 세계평화공원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류 장관은 전날 "여건이 되는 대로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남북교류협력추진위는 개성공단에 용수를 공급하는 수로 터널 보수비로 111000만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의결했다.

앞서 정부는 2012307천만원을 배정, 개성공단 수로 터널 보수를 진행해왔지만 추가 균열과 누수 현상이 발견돼 공사비를 증액했다.

개성공단 인근의 저수지에서 개성공단까지 이어지는 10길이의 수로 중 일부 구간은 산을 뚫은 터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