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의 글이 정치적 야합에 기인한 것이 아닌지 의심"

고승덕 서울교육감 후보 "내 부덕의 소치공작정치에는 맞설 것"
"딸의 글이 정치적 야합에 기인한 것이 아닌지 의심"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는 장녀 희경(27) 씨가 전날 "아버지는 교육감 자격이 없다"며 페이스북에 올린 글과 관련해 1일 을지로 선거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것이 나의 부덕의 소치"고 밝혔다.

희경씨는 지난달 31'캔디 고'(Candy Koh)라는 영문명으로 '서울 시민들에게'(To the Citizens of Seoul)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혈육을 가르칠 의지가 없으면서 어떻게 한 도시의 교육을 이끌어갈 수 있겠느냐"며 자녀를 돌보지 않은 고 후보는 서울 교육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파문이 일자 고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딸이 아버지를 향해 이런 글을 쓴 데 대해 세세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됐다고 따지기보다는 모든 것이 제 부덕의 소치임을 인정하고 서울시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처인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 둘째 딸과의 이혼 과정과 아이들과 헤어지게 된 경위에 대해 설명하면서 "유학생활을 마치고 92년 귀국 후 자녀를 한국에서 키우기를 원하는 저와 미국 시민으로 키우고자 하는 전처 사이에 계속된 갈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고 후보는 "(전처가) 98년 갑자기 '내가 아이들을 책임지고 잘 키우겠다'고 말하면서 양육권을 달라고 한 후 일방적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미국으로 떠나면서 결별이 시작됐다""딸이 한국 초등학교에 다니던 시절 학부모 행사에도 참석했었고 아버지로서 행복한 순간도 많았다. 아이들이 몇 년에 한 번 한국에 들어올 때 만났다. 딸과 가끔 전화를 하거나 문자, 카톡을 주고받아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딸의 글이 공작 정치의 일환일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고 후보는 "고 박태준 명예회장의 장남 박성빈 씨가 딸의 글과 관련해 문용린 후보와 통화했다"는 전날 언론 보도를 언급하면서 "딸의 글이 박성빈씨와 문 후보의 야합에 기인한 것이 아닌지 정황을 의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 후보와 고 박 명예회장이 2000년 교육부 장관과 총리로 나란히 재임했던 사실과 박성빈씨와 문 후보가 2012년 포스코 청암재단 이사로 함께 재직한 인연도 언급했다.

고 후보는 "아이가 가졌을 저에 대한 미움에 대해서도 저의 잘못임을 인정하겠다. 딸에게는 미안한 마음뿐"이라며 "하지만 저의 자녀를 이용해 저를 후보 자리에서 끌어내리려는 공작정치에는 맞서겠다"고 말해 교육감 선거에서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