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평가·지지 선언 등 편법적 선거개입

-‘유권자 혼란’ 부추기는 민간·이익단체
주관적 평가·지지 선언 등 편법적 선거개입
유권자 “정치적 중립·객관적 평가 필요” 지적

6.4지방선거 과정에서 민간·이익단체들이 후보들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내놓거나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등 편법적 선거 개입으로 유권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에게 정책공약 점검이란 명분으로 공개질의를 하거나, 공약평가를 통해 주관적인 평가 결과를 내놓고 있다.
또 일부 단체들은 일반 유권자들도 특정 후보를 지지할 수 있다는 관련 법조항을 이용, 전체 회원들의 동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특정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청주 삼겹살특화거리상인회는 2일 "충북지사·청주시장 후보 4명에게 삼겹살거리 활성화 관련 공개 질의한 결과 한범덕 시장 후보만 답변을 유보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상인회는 이에 앞서 전국 유일의 삼겹살 특화거리가 제대로 정착되려면 민선 6기에도 행·재정적 지원이 일관되게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에서 충북지사와 청주시장 후보들에게 공개질의를 했었다.
그러나 이같은 상인회의 입장은 다른 지역 상인회 등의 상황과는 별 상관이 없거나 대치되는 것들인 데다, 일반 유권자들의 공감대로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신들의 이익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도 충북지사 후보 3명과 통합청주시장 후보 2명을 대상으로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등에 대한 정책질의에 대한 후보들의 답변과 수용 여부를 공개했다.
이들은 이번 답변 공개를 통해 유권자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으나, 답변 또는 수용 여부가 후보들의 자질 또는 의식과 큰 연관성이 없다는 점에서 자칫 후보들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충북학부모연합회도 교육감 선거에 나선 4명의 후보에 대한 자체 검증 결과를 발표, 모든 후보들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교육감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알권리 충족을 명분으로 공개질의와 토론회 등을 마련했으나, 모든 후보들이 문제가 있다는 결론으로 되레 유권자들의 혼선만 부추기고 있다.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선언을 통해 정치적 공방의 빌미를 제공하거나, 불필요한 갈등을 촉발시키는 사례도 적지 않다.
교육감 선거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한 '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비롯해, 증평군수 선거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한 증평노인회, 옥천군수 선거에서 특정 후보 지지 입장을 밝힌 한국농업경영인옥천군연합회 등 각 선거구마다 민간·이익단체의 특정 후보 공개 지지가 잇따르고 있다.
이처럼 민간·이익단체들이 자신들의 주관적 판단 기준에 치우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후보들에 대한 검증보다는 오히려 혼란만 심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