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가 이어지면서 지난달 대형마트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이마트는 지난달 매출이 작년 5월보다 4.2%, 롯데마트는 2.5% 늘었다.
홈플러스 매출이 1.5% 줄어들면서 매출 하락세가 이어졌지만, 전달에 비해 매출 하락폭은 크게 줄어들었다.
설이 앞당겨지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올랐던 지난 1월 이후 4개월만에 대형마트 매출이 상승세로 돌아선 데는 월초 황금연휴특수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마트에서는 황금연휴 기간 매출이 작년 같은기간보다 무려 21.0% 늘었고,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연휴 매출 성장률도 각각 12.1%, 12.7%로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여기에다 후반부에는 본격적인 더위와 함께 나들이 용품과 캠핑 용품, 먹거리 매출이 늘었고, 월드컵이 다가오면서 TV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 상승전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의 카테고리별 매출 신장률을 분석한 결과 가전문화용품(10.4%)과 신선식품(10.2%)의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오른 반면 패션, 스포츠용품 매출은 5.7% 줄어들면서 마이너스 성장폭이 가장 컸다.
신선식품 중에는 축산물 매출이 18.1%나 늘어난 가운데 삼겹살과 목살 매출이 무려 40.3%, 55.7%나 급증했다. 전체 과일 매출도 11.1% 성장했는데, 수박 매출이 12.9%나 늘면서 과일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가전 매출은 10.5% 늘었는데, 특히 월드컵을 앞두고 TV 매출이 33.2%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제습기 매출은 119.5% 급증했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