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산업계가 주도적으로 출제·평가하고 실제 채용으로도 이어지는 새로운 자격제도가 연말에 도입된다.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고용노동부는 10일 소프트웨어 업계, 교육기관, 유관 기관 등과 함께 소프트웨어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에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등 사업주단체와 삼성 SDS, LG CNS 등 대·중견기업 11개사,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대학,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참여했다.

산업계와 정부는 협약을 통해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능력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분야 인력을 채용할 수 있도록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새로운 자격을 연말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새 자격체제는 기존 국가기술자격이 현장과 괴리된 단순 암기 실력을 평가해 직무능력을 정확히 보여주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감안해 산업계가 주도적으로 출제·평가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특히 산업계는 새로운 자격 체제에 따라 양성·배출된 인력을 이른바 스펙 초월 채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채용할 방침이다.

특성화고, 전문대학 등 교육기관은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NCS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현장 중심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정부와 소프트웨어사업주 단체 등은 정례적으로 실무협의 회의를 열어 업무협약 이행에 협력하기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