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에 여당 정치인 3∼4명 포진 전망…김기춘 유임할 듯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세월호 참사 극복과 이른바 '국가 대개조'를 위한 밑거름 격인 인적쇄신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안대희 총리 카드'가 실패한 지 13일만인 이날 의외의 인물인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총리에 전격 내정함으로써 집권 15개월을 맞아 제2기 내각과 청와대의 개편을 위한 첫 단추를 뀄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박 대통령이 문 전 주필의 내정을 계기로 인적쇄신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세월호 참사로 사실상 국정공백 상황이 지속되면서 서민경제의 주름이 깊어질대로 깊어진 가운데 공직사회 개혁과 규제혁파, 경제혁신 등 국정현안의 추진도 올스톱된 만큼 더이상 머뭇거릴 여유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세월호 참사로 적나라하게 드러난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 등 공직사회의 혁신을 위해서는 한시라도 빨리 내각을 정비하고 청와대 참모진도 옥석을 가려야 한다는 점을 박 대통령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박 대통령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앞으로 8월까지 석달간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 새로 임명될 총리와 장관의 인사청문회, 내년도 예산편성과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등 중요한 국정현안들이 예정돼 있다"며 내각의 긴장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제 국정운영의 중요한 축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성공적 추진과 그동안 추진해온 주요 국정과제들의 성과를 내는 것"이라며 "그동안 쌓여온 비정상과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공직혁신, 안전혁신을 통해 반듯한 나라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내각 개편은 16∼21일로 예정된 박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이후가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책임총리'의 정신을 존중한다면 시간표상으로는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나는 내달초까지 기다려 제청권을 행사토록 해야한다. 그럴 경우 국정 공백 장기화를 감수해야 한다.
이러한 국정 공백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게 박 대통령의 판단이라면 문 후보자와 협의하는 형식을 갖추되 정 총리가 각료는 제청하도록 하는 '절충형' 방법도 배제할 수 없다는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개각의 핵심은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경제라인의 전면교체 여부다. 새누리당에서는 경제통이자 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최경환 의원의 경제부총리 발탁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역시 박 대통령의 측근이자 경제관료 출신인 이한구 의원도 거론된다.
세월호 참사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안행부, 교육부 장관, 해양수산부 장관의 교체론도 나온다. 국가안보실장과 국정원장, 국방장관이 바뀐 만큼 내각의 외교안보팀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지만, 새로운 수장들과 호흡을 맞추기 위해 필요하다면 최소규모의 교체도 예상된다.
여권 관계자는 "새누리당에서는 지금의 내각에 아마추어가 많다는 시각이 있다"며 "정무감각과 추진력, 능력을 겸비한 새누리당 의원을 적어도 3∼4명 입각시켜야 한다는 건의가 청와대로 가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의 경우, 박 대통령 순방 직후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기춘 비서실장은 당분간 유임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그러나 '창업공신' 격인 이정현 전 홍보수석이 물러나면서 수석은 누구도 교체대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다.
원년 멤버인 유민봉 국정기획수석, 조원동 경제수석,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모철민 교육문화수석 중 일부는 교체되거나 입각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홍경식 민정수석과 박준우 정무수석의 거취도 주목된다.
다만 박 대통령이 조각에 버금가는 수준이나 적어도 중폭 이상의 내각개편과 청와대 비서진 개편을 단행하려면 어림잡아도 20여명의 인재가 필요하다. 일각에서 개각까지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전망하는 까닭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