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김무성 이인제 홍문종 김태호 김영우 김상민 도전

새누리 전대 대진표 윤곽친박후보 '교통정리중'
서청원 김무성 이인제 홍문종 김태호 김영우 김상민 도전
김태환·김희정 막판 고심체육관 합동유세, TV토론 대체 검토

 

새누리당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7.14 전당대회 대진표의 윤곽이 잡혀가고 있다.

전당대회에서는 당 대표 최고위원을 포함해 5명의 최고위원이 선출되며, 이중 한명의 최고위원은 여성 몫이다.

당 대표직을 놓고 일찌감치 당권 도전 행보를 시작한 김무성 의원과 전날 사실상 출정식을 개최한 서청원 의원을 필두로 양강 구도가 짜여지는 흐름속에 이인제, 홍문종, 김태호, 김영우, 김상민 의원이 잇따라 출마를 선언하며 경쟁에 가세했다.

경남지사 출신의 김태호 의원과 '청년몫' 최고위원을 노리는 김상민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차례대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김태호 의원은 '고장난 정치기능 회복'을 앞세운 50대 역할론을 들고 나왔고, 청년몫 비례대표 성격으로 국회에 입성한 김상민 의원은 "박근혜 정부 1기 실패를 인정하자"며 출사표를 던졌다.

당 내부에서는 친박(친박근혜) 진영 후보 교통정리, '여성몫 최고위원' 자리를 둘러싼 여성 의원간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주류인 친박 진영에서는 대구가 지역구인 3선의 김태환 의원과 경기도 출신으로 사무총장을 지낸 홍문종 의원이 모두 출마할지 여부가 관심이다.

여성몫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는 친박 성향인 김을동 의원이 출마 결심을 굳혔고, 비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로 분류되는 김희정 의원이 막판 결정을 앞두고 있다.

이들까지 합해 대진표가 확정되면 후보간 지역별, 계파별로 복잡한 합종연횡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전당대회는 책임당원 등을 포함해 전체 20만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12표를 행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후보간 연대·짝짓기'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전당대회선거관리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전대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 이후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대규모 체육관 합동유세는 안하는 대신 TV토론을 확대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다음 회의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