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교육지원청





부여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을용)은 관리자들의 봉사 모임인 소부리CEO 봉사단’, 특색사업으로 사회복지시설 수선과 지원하는 교구수리반교육지원청 직원들이 매월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인성교육 7대 덕목인 나눔더불어 함께하는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소부리CEO 봉사단은 부여 관내 유···고등학교 관리자(학교장, 교감, 행정실장)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20103월 조직 됐다. 4년째 봉사활동을 펴고 있는 봉사단은 주기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지역사회 곳곳에서 광범위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부리CEO 봉사단은 최근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에 위치한 건양부여요양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초·중 교장 및 교육지원청 직원 등 20명이 요양용품 및 생활품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어깨를 주무르며 간식보조, 말동무 등을 하며 오붓한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부여초 윤용인 교장은 말동무가 그리우신 어르신들이 무척 좋아하시는 모습에서 훗날 나 자신의 모습이 그려 졌다자주 찾아뵙지 못해 송구스런 맘이 들어 송구 스럽다고 아쉬워 했다.

요양원 관계자는 요양원의 어르신들은 정과 말동무가 그리우신 분들이라 오늘처럼 교장선생님들의 잠시 동안의 방문이지만 어르신들에게는 생활의 활력소가 된다며 고마워했다.

부여교육지원청 소부리CEO 봉사단의 자율적이고 헌신적인 봉사 활동은 나눔의 기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갈등요인 해소는 물론 흐트러진 가치관 정립의 시대적 변화를 이끌어 가는 힘이 되고 있다.

, 부여교육지원청은 1993년부터 특색사업으로현장수리전담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반원들은 전문기능을 소지한 수리 전담반으로 관내 학교 교육기자재 및 소규모설비 등을 신속하게 수리 처리함으로써원활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시설 현장수리 지원을 통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최관식 행정지원과장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맞춤 서비스 정신으로 현장수리전담반 운영에 박차를 가하여 일선학교 교육활동 지원에 힘써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행정 지원 역할에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 부여 지역 사회복지시설에서 필요한 현장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친절과 봉사를 나누며 소통하는 부여교육지원청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동아리도 매월 토요일이면 어김없이 부여 장암면에 위치한 밀알의 집을 찾는다. 이들 지원들은 이곳 밀알의집 에서 목욕봉사 및 생활필수품 전달 등과 시설 안팎 청소 등의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들 봉사동아리는 어려웃 이웃과 함께 사랑을 나누고 실천하는 자원봉사를 통해 나눔의 기쁨과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직장 동료 간 화합과 공직자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함께하는 직장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봉사동리 참여한 직원들은 몸이 불편한 분들의 목욕을 시키고 시설 안팎 청소를 같이 하면서 처음엔 낯설고 어색했지만 한번, 두 번 함께 하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서로의 웃음꽃을 피우며 많은 이야기도 하고 가까워진다는 것에 큰보람과 즐거움을 느낀다고 말 한다.

봉사활동 담당자 이미경 주무관은 따뜻한 두 손으로 우리 사회의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소외계층과 어려움을 함께하는 세상를 만들자며 지역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당부 하기도 했다.

 



인성교육엔 봉사활동이 최고죠

이을용 부여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을용(사진) 부여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오랜 경륜이 묻어나는 교육자답게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남을 먼저 배려하는 봉사정신을 통해 나를 찾고 완성해 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봉사활동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이을용 교육장은 관내의 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부여교육청 관내에 소부리 CEO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부여군내 학교장, 교간, 행정실장 등으로 구성된 소부리 CEO 봉사단은 관내의 사회복지 시설에서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은 모범을 보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비고츠기의 교육이론에서 잘 표현 되었듯이 교육자는 학습자의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봉사활동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육자가 앞장서고 모범을 보여야 학생들에게 진정한 교육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교육장은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신념과 지원을 바탕으로 부여교육지원청은 학생 동사 동아리’, ‘교사 교육기부 동아리’, ‘학부모 재능기부 동아리등 다양한 봉사 동아리 활동이 조직되어 활발하게 운영이 되고 있다.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모두가 행복하고 함께 비상하는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

이 교육장은 인터뷰를 마치며 봉사활동에 대한 자신의 포부를 밝히고 환하게 웃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