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책임론도 거론…내홍사태 주목

새누리 초선의원 6, 문창극 자진사퇴 촉구
김기춘 책임론도 거론내홍사태 주목

 

새누리당 초선의원 6명이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 후보자의 일제 식민 시대 관련 발언을 놓고 논란이 불거진 지 반나절만이다.

초선 일부에서 공론화한 반대 목소리가 여당 내부로 번질 경우 문 후보자에 대한 인준 자체가 어려운 상황까지 치달을 수 있어 보인다. 조기 진화에 실패할 경우 집권 여당의 내홍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새누리당 김상민·민현주·윤명희·이재영·이종훈·이자스민 등 6명의 초선 의원은 12일 기명성명을 내고 "문 후보자의 즉각적인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공개 요구했다.

이들은 "무릇 국무총리와 같은 국가 지도자급의 반열에 오르려면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확고한 역사관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문 후보자의 역사관은 본인의 해명에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제 식민지배와 남북 분단은 하나님의 뜻이라든지, 일본에 위안부 문제 사과받을 필요 없다는 등 역사 인식에 동의하는 국민이 과연 몇 명이나 되겠느냐""분명한 것은 이런 발언이 개혁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소명에서 국민 눈높이에 결코 맞지 않는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 후보자의 즉각적이고 용기있는 자진사퇴만이 더 큰 정치·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막는 최선의 길"이라며 "새누리당 지도부는 문 후보자의 적격성에 대해 냉철히 판단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약속한 대로 국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인사검증에 실패한 청와대의 인사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이고 대대적인 손질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국민에게 희망이 아닌, 걱정과 우려를 안겨주는 인사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김상민 의원은 앞서 별도 성명을 통해 "계속되는 인사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인사를 주도하는 한 인사 참사는 계속될 것"이라며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 책임론과 함께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