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의원으로 선출된 지방의원 당선인들이 지역과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 구상보다는 감투싸움에 치중한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북도의회를 비롯해 일선 시·군의회는 대부분 새누당이 다수당을 차지, 여대야소 구도를 이루면서 새누리당 소속 당선인들 가운데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을 놓고 벌써부터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통상적으로 다수당이 의장을 차지하는 관행 때문으로, 지난 9대 의회에서 야당이 다수당을 차지했던 의회의 경우 자리다툼이 더욱 치열하다.
충북도의회의 경우 재선 의원 6명 가운데 김인수(보은) 당선인을 제외한 나머지 5명이 의장직에 욕심을 내고 있다.
이언구(충주)·강현삼(제천)·김봉회(증평) 당선인은 물론 여성인 김양희(청주2)·최광옥(청주4) 당선인도 도의회 최초 여성 의장직을 노리고 있다.
통합청주시 초대 의장을 놓고는 청주·청원 출신 당선인들간 내부 갈등 양상마저 드러나고 있다.
청원 출신 당선인들은 청주·청원 통합 상생발전 합의사항을 존중, 향후 3대 의회 기간(12년) 전반기 의장은 청원 출신이 맡아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청주 출신 의원들은 청주시·청원군의회가 통합된 만큼 출신 지역을 구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당선인들의 개인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른 시·군의회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재선 이상 당선인들이 의장직을 놓고 지지세력 확보에 열을 올리며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같은 재선 이상 당선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초선 당선인들 사이에서도 의장직 도전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역대 의회에서 초선 의원이 의장에 선출된 전례가 있다는 점에서 초선 의원들간 ‘이면 합의’가 이뤄질 경우 ‘반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같은 지방의회 감투싸움을 지켜보는 지역주민들은 의정활동 경쟁도 자리다툼처럼 치열하면 절대적 신뢰와 지지를 받을 것이라며 따가운 시선을 주고 있다.
이는 지방의원들이 사리사욕에 치중, 온갖 병폐를 양산하면서 지역주민의 불신과 비난을 자초하면서 ‘지방의회 무용론’까지 대두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감투싸움보다는 지역과 주민을 위해 어떻게 일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경쟁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반드시 의장이 돼야 지역과 주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의장은 지역주민이 직접 선출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단체장과도 분명히 다른 지위다.
비약해서 말하면, 의원들끼리 자신들의 대표를 뽑는 일일 뿐이다.
지금 당선인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은, 의장을 비롯한 자리다툼이 아니라 지역주민이 바라고 요구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피고 수렴하는 일이다.
이를 통해 새롭게 출범하는 10대 의회가 지난 20여년의 유명무실한 지방의회의 오명을 털어내고 진정한 지역주민의 대변자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