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이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河野)담화를 훼손하는 검증 결과를 발표할 경우 우리도 위안부 문제의 진실과 일본의 책임을 입증할 수 있는 국내외의 권위있는 입장·자료를 적극적으로 제시하며 정면 대응해 나갈 방침임을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15일 '한일 당국이 고노 담화의 일부 표현을 사전 조율했다'는 내용의 담화 검증 결과를 일본 정부가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는 전날 일본 언론의 보도와 관련, 우리 정부 입장 설명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 정부가 고노 담화를 훼손하는 검증 결과를 발표할 경우,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역사적 진실과 책임에 관한 국내외의 권위있는 입장과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노 담화는 구 일본군과 관헌이 위안소의 설치 및 관리와 위안부의 모집·이송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을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감언, 강압에 의해 모집·이송·관리했다는 것을 인정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고노담화는 기본적으로 피해자 및 일본의 군인, 조선총독부 관계자, 위안소 경영자, 위안소 부근 거주자 등의 증언과 현지조사, 일본·미국의 공문서, 한국 측 보고서, 피해자 할머니 증언집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자체적인 조사와 판단을 기초로 발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고노담화 작성 과정에서 일본 정부 관계자가 한국 정부 당국자와의 '물밑 협의'를 통해 문안을 일부 조정했다는 내용을 명기한 보고서를 고노담화 검증팀이 이르면 이번주 중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라고 전날 보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