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문창극 강행, 국민 배신…이 정도서 접어야"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15일 정부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및 청문요청서를 16일 국회에 제출할 방침에 대해 "상식이 있다면 내일 임명동의안을 제출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김한길 공동대표 및 신임 당직자들과 함께 한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그건 국민의 상식에도 벗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라며 임명동의안 제출 재고를 요청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만약 제출을 하고 (임명을) 강행한다면 그 자체가 '이제는 더이상 국민과 소통하지 않겠다', '통합을 고려하지 않겠다'는 표현이 될까봐 아주 두렵다"며 "소통과 통합을 통해 세월호 참사 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말과 마음에 진정성이 있다면 더는 강행하지 않는 게 옳다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도 "문 후보자에 대한 밀어붙이기가 강행된다고 해 안타깝다. 이는 국민정서와 정면으로 맞서고 헌법정신에 반하는 일"이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 대통령이 흘린 눈물의 진정성을 믿는 국민을 배신하는 일이며 박 대통령 스스로 자신이 흘린 눈물을 배반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안대희 총리 후보자의 낙마 이후이기에 새 총리 후보를 가능하면 긍정적 시각으로 보려 했지만, 이렇게 국민을 경악하게 할 내용을 가진 분을 그대로 자리에 앉게 한다면 역사가 퇴행하게 되고 국민통합과는 반대로 국민분열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며 "문 후보자 밀어붙이기를 이 정도에서 접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세월호 참사 이후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매진해야 할 때 겪지 않아야 할 혼란을 우리가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대단히 안타깝다"며 "지방선거가 끝나니 상시국회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문 후보자 같은 엉뚱한 의제가 돌출, 모든 걸 다 압도하고 있어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문 후보자 '엄호모드'로 들어간데 대해서도 "청와대와 국민정서가 맞설 때 여당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새누리당이 내부의 바른 소리들을 제압하려고 한다는 소식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