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지역에서 후기구석기 유물이 15000여점이 발굴됐다.

한국선사문화연구원이 2011년부터 충북 단양군 적성면 하진리(단양 수중보 건설지역)의 남한강가에서 진행해 온 후기 구석기 유적 발굴조사에서 1만점이 넘는 유물이 쏟아졌다.



 '수양개 6지구 유적 출토 석기 제작 관련 유물' 모습.


16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 지역에 있는 수양개 6지구 유적에서 후기 구석기 문화층 3개가 발견됐으며 이곳에서 15000점이 넘는 석기가 출토됐다.

출토된 석기는 몸돌, 격지, 조각, 망치 등 석기 제작 관련 유물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주먹도끼, 찍개, 찌르개, 슴베찌르개, 긁개, 밀개, 홈날, 뚜르개, 새기개 등 연모도 포함됐다.

문화층마다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보이는 망치돌이 출토됐고, 짝이 맞는 몸돌과 격지, 조각들이 발견돼 이곳에서 석기 제작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출토된 '눈금 새김 돌제품'


특히 가장 아래층인 3문화층에서는 길이 20.6, 너비 8.1, 두께 4.2의 길쭉한규질사암 자갈돌에 0.4간격으로 눈금 22개를 새긴 돌제품 1점이 출토됐다.

선사문화연구원 측은 "이같은 '눈금 새김 돌제품'은 지금까지 한국뿐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 어디에서도 확인된 바 없어 후기 구석기 연구에 도움을 줄 획기적 유물로 판단된다""구석기인들의 숫자 개념을 기호화한 것으로 추정되나 전문가들의 깊이있는 해석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적 형성 시기는 중간층인 2문화층의 연대를 숯으로 측정한 결과 18000년 전후이며 약 2500범위에 분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단양/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