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정부의 임명동의안 제출을 하루 앞둔 16일 자진사퇴와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총공세를 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문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 탓에 다른 입각 인사에 대한 검증은 물론 세월호 참사 수습도 차질을 빚고 있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후보자의 역사관에 대해 일본 극우파는 환영 일색이지만, 양식 있는 일본 시민을 비롯해 중국에서도 걱정을 한다""역사상 이런 총리 후보자가 있었나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안 공동대표는 "국무총리는 국민과 대통령의 다리 역할을 하는 자리"라며 "대통령도 세월호 참사 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소통과 통합하겠다는 진정성이 있다면 후보 지명을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세월호 참사 두달 째인데, 엉뚱한 인사문제가 모든 것을 덮어버리고 있다""박근혜 대통령은 다른 중요한 일로 나라를 비우신다고 한다. 대통령이 없는 며칠간 없어도 될 인사 논란이 계속될 것을 생각하면 화가 치밀 뿐"이라고 말했다.

표철수 최고위원은 여당을 향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바꾸겠다며 도와달라고 하더니, 고작 자격 미달 총리 후보와 국정원장을 지키는 방탄복 노릇을 하려던 것이었나"라고 반발했다.

청문회가 열리기 전에 문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인사청문 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청문회에 갈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 국민과 역사 앞의 도리"라며 "박 대통령이 청문요구서를 제출하지 않고 지명철회를 하거나 문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당은 특히 문 후보자가 이날 출근길에 '야당의 사퇴 요구가 거세다는 지적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야당에 가서 물어보시는 게 좋겠다"고 답변한 태도도 문제 삼았다.

박광온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공직후보자로서 입에 담기 어려운 수준의 발언"이라며 "'사과할 일이 없다'에서 '유감이다', 다시 '죄송하다'고 롤러코스터 타듯 반응하다 하룻밤 사이에 내놓은 답이 도발적인 폭탄성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문 후보자의) 표현은 바뀌지만 '국민비하', '민족비하'라는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박 대통령이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보내지 않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