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데이터 국제표준에 따라 사용자 손쉽게 이용 가능

 정부와 민간의 공간정보가 상호 공유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 되도록, 국가기준점 및 국가기본도의 구축․활용․유통에 대한 국제적인 표준화 작업이 적극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임주빈)은 이를 위해 공간정보 기관표준 도입, 기관표준 심의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을 담은‘국토지리정보원 공간정보 표준화지침’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 제정을 통해 새로 도입되는 공간정보 기관표준(명칭: NGII-STD)은 국가기준점·국가기본도·영상정보·국토조사 정보 등 국토지리정보원이 생산·관리 및 배포하는 모든 데이터를 국제표준에 따라 사용자가 손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했다.
이에 따라 기존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현황 파악과 성과활용이 어려웠던 불편함을 해소해 사용자가 공간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안전·교통· 물류·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 서비스를 손쉽게 창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또 기관표준의 안정적인 정착과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측량기준점의 생산·관리 및 배포에 대한 표준화도 올해 완료할 예정으로 기존 국토부·해수부 및 지자체 별로 관리되던 측량기준점이 표준화되면 기준점 성과를 일원화하고 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어 기준점 구축에 대한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성과의 재활용을 장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앞으로 일반 사용자도 국제기준에 적합한 표준 공식창구를 통해 국토지리정보원이 생산하는 고품질 공간정보와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며 타 분야 정보 및 활용시스템과의 원활한 공유 및 융&#8228;복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세종/임규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