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 포화로 더 이상 매립 불가

행복도시(세종시 신도심) 건설 현장에서 발생된 암과 토사를 매립해야 할 사토장이 적체 현상을 빗으며 일부 기자들이 활개를 치는 등 업체들의 원성이 고조돼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도시는 건설초기 지반공사를 하면서 모자라는 토사를 위해 행복도시 내 모든 공사구간에서 발생하는 암과 토사를 가능한 지정된 사토장에 매립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유지되던 대다수 사토장이 이미 매립을 끝난 상태로 그나마 유지되던 S-1 사토장이 금개구리 서식지역으로 인해 더 이상 매립이 불가해 지면서 사실상 사토장이 없어졌다.
이로 인해 대부분 업체들이 사업 허가 시 지정 사토장에 반출 하는 조건으로 허가를 득 했지만, 산을 발파해 지반공사를 하는 일부공사현장과 아파트·상가 공사 현장이 처리를 두고 고민에 빠지는 등 현장 곳곳에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특히 일부환경 기자 등은 제도적인 약점을 이용 업체를 방문해 지정 사토장이 아닌 타 장소의 반출을 문제 삼는 등 업체들이 이중고를 격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도 사업주관 부서인 건설 청과 LH 는 뚜렷한 대안을 제시해 주기는커녕 기자들의 취재에 책임을 떠넘기기(건설청-LH-관독관-업체)에 급급해 하는 등 늦장 대응으로 인해 애꿎은 업체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 다수 업체 관계자들은 처리에도 머리가 아픈데 일부기자들 까지 찾아와 현실을 외면한 채 규정만 운운 하며 문제를 삼는다. 이로 인해 공사가 중지되는 등 지연되고 있다. 한시적인 자율처리 등 LH의 명확한 지침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LH관계자는 업체들의 주장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당장 지정 사토장을 마련 할 수도 없는 입장으로 이미 행복청과 이 문제에 대해 논의를 했다. ”면서 허가 시 무조건 반출 금지가 아닌 공사와 우선 협의를 하도록 한 것이다. 사토장 자체가 없어진 상황에서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조만간 대안을 제시해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임규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