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기간 고소·고발 사건 '진행형'…지역 갈등 초래 '우려'

 민선 6기 출범이 11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충북 도내 일부 시장·군수 당선인들은 경찰의 수사를 받는 등 여전히 선거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20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정상혁(무소속) 보은군수는 자신의 출판기념회에 일부 공무원이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군수 출판기념회 기획에 참여하고 초청장 발송 등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보은군청 소속 공무원 10여명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의 수사가 정 군수의 지시 여부에 맞춰져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적지 않은 파문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3
()에 성공한 유영훈(새정치민주연합) 진천군수는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고소됐다. 유 군수는 선거 때 TV토론 등을 통해 김종필(새누리) 후보가 도의원 당시 진천군의 도로사업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의 사채업과 불법 오락실 운영 등 '과거 전력'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김 후보는 고소 취하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유 군수의 경찰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근규
(새정치민주연합) 제천시장 당선인 역시 상대였던 최명현(새누리) 시장으로부터 검찰에 고소당했다. 최 시장 측은 "이 당선인의 전과기록을 착각해 전과자가 됐다는 발언을 한 뒤 공식사과했는데도 SNS를 통해 '최 시장이 허위사실을 공표해 당선 무효형에 해당한다'는 허위사실을 퍼트렸다"고 밝혔다.
 
최 시장 측은 정상적으로 이뤄진 의림지 이벤트홀 매입 등에 대한 이 당선인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역시 고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당선인도 최 시장을 후보자 비방 등의 혐의로 고소해놓은 상태다.

 
박세복(새누리) 영동군수 당선인은 선거 때 경쟁했던 정구복(새정친민주연합) 군수의 친형 등으로부터 검찰과 선관위에 고발됐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영동군이 안전행정부로부터 파산 경고를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임각수(무소속) 괴산군수는 선거법과는 관련이 없지만, 자신의 아내 밭에 군비로 석축을 쌓도록 지시한 혐의 등으로 지난 3월 불구속 기소됐다. 선거때문에 일시 중단된 임 군수의 재판은 이번 주부터 다시 시작됐다.

 
시장·군수 당선인들이 취임 전부터 선거 등과 관련된 사건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처지에 놓여 민선 6기가 순탄하게 시작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이런 잡음이 이어지면 지역내 갈등 등 선거 후유증이 장기화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