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휴일 또는 주초 재가강행·지명철회 결단할 듯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밤 엿새간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전용기편으로 귀국한다.
    박 대통령은 귀국 후 '역사인식'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선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거취'문제와 관련해 해외순방중 있었던 국내 여론추이와 새누리당의 기류 등 종합적인 상황을 보고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보고받은 내용을 토대로 이르면 휴일인 21일, 늦어도 주초에는 문 후보자 거취와 관련해 결단을 내릴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들은 문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박 대통령에게 실시간으로 상황이 보고된 만큼 박 대통령은 귀국 직후 임명동의안 재가 강행 혹은 지명 철회 등 양단간의 결정을 내리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두 가지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하되, 어떤 쪽을 선택하든 정치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최종 입장을 정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다만 문 후보자가 자신을 향한 부정적 여론과 정치권의 압박 등에도 불구하고 청문회를 통해 명예회복을 하겠다며 사실상 '버티기 모드'에 들어감에 따라 박 대통령의 고심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이번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통해 전임 정부들이 주춧돌을 놓은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3국과의 경제 협력을 심화, 대외구상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구체화하는 디딤돌을 놓는데 주력했다.

    또 우즈베키스탄과는 '수르길 가스전 개발 및 가스화학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의 원활한 이행 등 13조원 규모의 기존·신규 경제협력 틀을 마련한 것을 비롯해 카자흐스탄 측과의 19조원 상당의 전력구매약체결, ·'가스 부국' 투르크메니스탄과 12조7천억 규모 경제협력틀 구축 등 경제 성과를 거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