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에 흔들리지 않는 법 필요"…"언론생명은 진실보도" 두번 언급

"저는 신앙고백하면 안되고, 김대중 대통령님은 괜찮은 것이냐" 불만
박 대통령에는 미안한 감정 피력"국정운영 걸림돌될까 걱정"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는 지명 14일 만인 24일 자진사퇴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자신을 비판해 온 언론과 여야 정치권에 대해 강하게 불만을 표출했다.

이 때문에 짧은 소회의 장이 예상됐던 기자회견은 장장 13분 동안이나 이어졌다.

문 후보자는 회견 초반 "저같은 부족한 사람에게 많은 관심을 쏟아주신데 대해 마음속 깊이 감사함을 느끼고 있다"면서 "40년의 언론인 생활에서 본의 아니게 마음 아프게 해드린 일이 없었는가를 반성하는 시간도 가졌다"면서 낮은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곧바로 "외람되지만 감히 몇 말씀 드리고자 한다"며 날을 세웠다.

문 후보자는 "자유민주주의란 개인의 자유, 인권, 다수결에 의해서도 훼손될 수 없다는 원칙을 지키는 제도"라며 "이를 위해서는 여론에 흔들리지 않는 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민주주의는 주권자인 국민 의사와 법치라는 두개의 기둥으로 떠받쳐 지탱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뜻만 강조하면 여론 정치가 된다. 여론은 변하기 쉽고 편견과 고정관념에 의해 지배받기 쉽다""법을 만들고 법치의 모범을 보여야 할 곳은 국회이다. 이번 저의 일만 해도 대통령께서 총리 후보는 임명했으면 국회는 법 절차에 따라 청문회를 개최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자는 이어 "청문회 법은 국회의원님들이 직접 만드신 것"이라며 "그러나 야당은 물론, 여당 의원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이러한 신성한 법적 의무를 지키지 않고 저에게 사퇴하라고 말씀하셨다"며 야당은 물론 여당 내 '자진사퇴' 발언에 대해서도 서운함을 피력했다.

이어 "국회가 스스로 만든 법을 깨면 이 나라는 누가 법을 지키겠느냐? 국민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오도된 여론이 국가를 흔들 때 민주주의는 위기를 맞는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자는 언론에 대해서도 "언론의 생명은 진실 보도"라며 '진실 보도'를 두 차례 강조하고, "다른 몇 구절을 따내서 그것만 보도하면 그것은 문자적인 사실 보도일 뿐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체 의미를 왜곡하고 훼손시킨다면 그것은 진실보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KBS가 자신의 교회 특별강연 중 일부를 발췌해 보도하면서 친일사관 논란이 인 것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문 후보자는 교회 발언에 대해서도 "개인은 신앙의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소중한 기본권이다. 제가 평범했던 개인 시절 저의 신앙에 따라 말씀드린 것이 무슨 잘못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제가 존경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님은 그의 옥중서신이라는 책에서 신앙을 고백하며 고난의 의미를 밝히셨다""저는 그 책을 읽고 젊은 시절 감명을 받았다. 저는 그렇게 신앙 고백을 하면 안 되고, 김대중 대통령님은 괜찮은 것이냐"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 후보자는 친일 논란을 의식한 듯 전날 보훈처가 자신의 할아버지와 독립유공자로 '애국장' 포상을 받은 문남규(文南奎) 선생이 동일인으로 추정된다는 점을 다시 상기했다.

그는 "제 가족은 이 사실을 밖으로는 공개하지 않고 조용히 절차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고 어제 말씀드렸다. 이런 정치 싸움 때문에 나라에 목숨 바치신 할아버지의 명예가 훼손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 나라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분의 손자로서 보훈처가 이 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법 절차에 따라 다른 분의 경우와 똑같이 처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다만 문 후보자는 박 대통령에게는 미안한 감정을 전했다. 박 대통령이 사실상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권고했고, 이에 대해 문 후보자가 명예회복을 강조하며 이를 거부했다는 관측이 나왔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였다.

문 후보자는 "박 대통령이 나라의 근본을 개혁하시겠다는 말씀에 공감했고, 분열된 이 나라를 통합과 화합으로 끌고 가시겠다는 말씀에 도와드리고 싶었다"면서 "그러나 총리 후보로 지명받은 후 이 나라는 더욱 극심한 대립과 분열 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대통령께서 앞으로 국정운영을 하시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기자회견 말미에서도 "저를 이 자리에 불러주신 이도 그분이시고 저를 거두어 드릴 수 있는 분도 그분이시다. 저는 박 대통령님을 도와드리고 싶었다"면서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사퇴하는 것이 박 대통령을 도와드리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오늘 총리 후보를 자진사퇴한다"13분간의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