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거리 190여㎞…성능개량한 300㎜ 방사포 가능성

북한이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3발을 연속적으로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6일 오후 5시께 원산 북쪽지역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3발을 연속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원산 북쪽지역에서 동북쪽 방향으로 3회에 걸쳐 발사체 3발을 발사했다”며 “이 발사체의 사거리는 190여㎞ 정도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군은 발사체의 정확한 종류와 발사의도를 분석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발사체는) 현재 군이 가진 북한 보유 단거리 발사체 데이터와 딱 떨어지는 것이 없다”면서 “날아가는 속도와 고도 등을 봤을 때 가장 유사한 것은 ‘KN-09’로 불리는 300㎜ 신형 방사포”라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 300㎜ 방사포는 사거리가 150∼160㎞였는데 이번에는 몇 십㎞ 더 길어 그것이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단거리 발사체의 속도와 고도, 궤적은 북한이 보유한 스커드 미사일이나 KN-02 미사일과는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300㎜ 방사포의 사거리를 늘렸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 중의 하나”라며 “우리가 아는 다른 발사체의 사거리를 조정해서 사격한 것인지 300㎜ 방사포의 성능을 개량한 것인지 어느 한 가지로 단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번 발사체가 300㎜ 방사포로 드러날 경우 북한이 대구경 방사포로 개성 일대에서 육·해·공군의 본부가 위치한 계룡대까지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음이 확인되는 셈이다.
북한의 이날 발사 역시 사전 예고나 항행경보 발령 등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올해 들어 10번째로, 이번 발사는 지난 3월 말 노동미사일 2발을 동해로 발사한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이뤄진 것이다. 북한은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6일까지 300㎜ 신형 방사포와 스커드 및 노동 미사일, 프로그 로켓 등 90발의 중·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하며 군사적 긴장감을 높여왔다. 이날 발사한 3발을 합칠 경우 총 93발을 발사한 것이 된다. 군은 현재 북한이 발사체를 추가로 더 발사할 수 있다고 보고 북한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