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에 긴급간부회의 "가족들과 핫라인…국가개조 한순간도 지체못해"

정홍원 국무총리는 29일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기 위해 추모비와 추모공원을 세우고 국민안전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휴일인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실장 이상 간부들을 대상으로 주재한 긴급간부회의에서 "세월호 사고수습 과정에서 경험하고 느낀 점을 토대로 '국가개조'라는 국가적·시대적 과제를 기필코 달성하고야 말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무엇보다 저는 진도 앞바다에 남아있는 실종자 11명 모두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진도 현장의 실종자 가족 분들과 총리실 간 핫라인을 만들어 제가 진도에 없는 시간에도 마음을 항상 가족들과 함께 하면서 가족들의 고충을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416일을 대한민국 국민이 영원히 잊지 않도록 이날을 '국민 안전의 날'로 지정하고 희생자 추모비와 추모공원을 조성하는 동시에 팽목항을 영원히 기억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각종 추모·기원 행사와 안전체험 등을 통해 전방위로 안전의식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안전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여 희생된 분들이 대한민국을 변혁시켰다는 역사적 의미가 영원히 기억되도록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정부는 이러한 것들을 충실히 담아 세월호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세월호 사고로 드러난 우리 사회에 만연된 적폐 해소를 위한 '국가개조' 과업은 한순간도 지체할 수 없다""세월호의 희생이 대한민국 대변화로 승화되도록 정부는 안전혁신, 공직개혁, 비정상의 정상화 등에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제 총리실은 '어제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총리실'을 만든다는 각오로 심기일전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해주기 바란다""총리실은 단순히 정책을 추진하면서 거쳐 가는 '정거장' 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정책을 조율하고 끌고 가는 '기관사' 역할을 해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