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국토부 사업제안서 반려”

6.4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지방선거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논란이 됐던 2경부고속도로의 민간자본 건설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새정치민주연합 변재일(청원) 의원은 29국토교통부가 제2경부속도로의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반려해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고 밝혔다.

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인프라디벨로퍼가 낸 제안서에 대해 국토부가 사업의 추진방식과 추진시기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려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가칭)2경부고속도로주식회사의 대표회사인 한국인프라디벨로퍼는 지난달 22일 국토부에 해당 제안서를 냈다.

변 의원은 2경부고속도로 추진과 관련해 국토부가 결정된 바 없다는 일관된 자세를 취하는 것은 긍정적이라며 앞으로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이 없도록 국토부는 관련 부처·지자체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경부고속도로 건설계획은 이명박 정부가 30대 선도사업 중 하나로 구상했던 것으로 2016~ 202062061억원을 들여 수도 서울(경기도 구리)에서 신수도세종시까지 128.86차선 폭의 고속도로를 만드는 대형 프로젝트다.

2009년 예비타당성 조사 이후 노선과 사업추진방식을 두고 답보 상태에 있던 이 사업은 지난 6·4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이 지방선거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또다시 논란이 돼왔다.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과 이시종 충북지사는 고속도로 노선에 충북이 포함되지 않아 충북이 담당할 세종시 관문 기능이 충남 천안 등지로 넘어갈 것이라며, ‘충북 소외론을 제기했다.

반면 새누리당 충북도당과 윤진식 충북지사 후보는 이 지사가 이 프로젝트 추진에 합의했던 전력이 있는 점과 프로젝트의 착수시기가 이 후보의 충북지사 재임기간과 겹치는 점 등을 들며 야당지사 무능론으로 맞섰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