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금왕고





음성지역 세 번째 인문계 고등학교 대소금왕고
.
음성군 대소면과 금왕읍·맹동면·삼성면 등에 거주하는 지역 학생들의 통학불편을 해소하고 학부모들의 학비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추진, 3월 개교했다.
2011513일 일반 18학급(특수1학급)으로 인가를 받아 음성군 금왕읍 신내로 507(본대리 산24) 27993에 터를 잡았다.
20121122일 첫 삽을 뜬 후 1년여 만인 201312184층 규모의 교사동(7778기숙사동(2520)2층의 강당·급식소(1478)를 준공하고 이듬해 33198(남학생 98, 여학생 100)의 첫 입학식을 가졌다.
미래를 디자인하는 명문 대소금왕고라는 구호를 걸고 지역사회에 첫 인사를 했다.
올해 남녀 신입생 가운데 120명은 최신식 시설을 갖춘 기숙사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배려·열정·도전교훈 아래 전교직원은 철저한 학사운영과 열정으로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은 품격 높은 명문고의 기틀을 다진다는 포부아래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배려·나눔, 인성·감성, 도전·실력 UP
대소금왕고는 배려·나눔 UP’, ‘인성·감성 UP’, ‘도전·실력 UP’ 3UP의 특색사업을 펼친다.
배려·나눔 UP=‘소금 나눔 봉사동아리는 음성군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6개 노인복지시설과 결연을 맺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전체 117명의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해 안마·청소·미술치료·발마사지 등의 봉사를 펼치는 등 진정한 이웃 사랑을 몸소 실천한다.
학교생활 적응도 향상과 신뢰를 통한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멘토링제를 운영 중이다. 교사와 학생 간 멘토링을 통해 학력관리 책임제를 실시, 진로·진학 결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교사·학생 간의 유대감을 형성시키는 효과로 이어진다.
 
학생과 학생 간 맨투맨 멘토링을 실시, 멘토 학생에게는 책임감 향상과 성취감 경험, 다른 사름에 대한 배려심 등의 효과를, 멘티 학생에게는 정서적 안정감과 대인관계 능력을 길러준다.
인성·감성 UP=소통과 협력, 그리고 몸으로 익히는 인성·감성교육을 위해 정규교육과정외의 시간을 활용한 학급별 반가 경연대회(1학기)와 합창대회(2학기)를 연다.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참여함으로써 공동체 구성원 간 협동심을 배양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다.
학생들의 건강 증진과 스포츠맨십 동기 유발, 건전한 인성함양을 위해 학급별 축구 리그전(1학기-남학생), 피구 리그전(2학기-여학생)을 실시한 후 시상을 하고 있다.
도전·실력 UP=사교육비를 줄이고 수능실전 전략 파악과 자기주도 학습력 신장을 위해 매주 수요일 자율학습 시간에 EBS 교육방송 활용 학습을 실시한다.
또 듣기능력 신장을 위해 월··목요일 자율학습시간에 영어듣기평가방송을 한다. 특히 3년 동안 개인별 진로진학 플래너 작성을 통한 이력관리를 함으로써 개인별 희망 대학에 대한 자료 분석을 쉽게 쓸 수 있도록 해 입시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맞춤형 학력관리
학생 개인이 부족한 교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는 학생 선택형 방과후 수업 및 심화학습반인 형설반과 기초학습반인 도약반을 운영, 수준에 맞는 학습의 장을 제공한다.
개인별 진로진학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맞춤식 진로지도를 함께 실시하고 있다. 음악·미술·체육에 특기와 소질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체능 아카데미반을 운영, ·체대 진학을 위한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독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사교사와의 교과·진로 상담을 통해 학생 개인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
대소금왕고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각종 연수·장학을 상시 운영한다. 특히 수석교사 배치로 신규교사들의 지속적인 수업 컨설팅을 통해 자신감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게 하고, 교사로서의 소명의식과 책임감을 함양시킨다.
교사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교사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다. 배드민턴·독서·영상·고전동아리에 참여, 자신의 소양을 쌓고 교사 상호간에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는 계기가 된다.
이 같은 활동을 통해 경력이 많은 교사와 신규교사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품격 높은 학생 육성
학생자신의 행복은 물론 다른 사람의 행복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갖도록 4(=웃음·사랑··인사), 4(=폭력·금연·휴지·욕설) 운동과 생각의 나무를 키우는 독서·토론 활동을 펼친다. 대소금왕고의 인성교육 브랜드인 금주의 4자 고사성어 덕목 실천하기는 매주 월요일 한 주를 시작하는 자율활동 시간에 담임교사가 안내해 줘 인성덕목을 실천케 한다.
꿈 노트 작성하기를 실시, 위인들의 발자취를 밟아보고 삶의 지향점을 생각해보는 시간도 갖게 하고 있다.
 
학생·학부모를 위한 진로탐색활동
학부모에게 자녀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키 위해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코칭반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대학전공 체험학습, 전문직업인 초청 특강, 부모와 함께하는 현장 직업체험활동 등을 실시하고 진로의 달에 진로활동 수업자료 우수작품 전시·시상을 한다.
또 팀별 현장 직업체험 활동과 진로동아리 리더십 캠프, 나의 꿈 발표대회, 자기소개서 작성대회, 동아리별 진로직업 탐색활동, 드림비전스쿨 운영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전국적인 명문고로 발돋움 시킬 것
윤현재 대소금왕고 교장
전교직원들이 철저한 학사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켜 빠른 기간에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명문고로 발돋움시킨다는 의욕을 갖고 적극적인 자세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충북 음성 금왕읍과 대소면 지역 신설고교인 대소금왕고는 지난 33일 첫 입학식을 갖고 정식 학사 일정에 들어갔다.
윤현재(사진) 대소금왕고 교장은 “201433일 첫 입학식을 치른, 이제 막 걸음마를 배우는 한 살배기 신설학교라며 “1학년 6학급 198명의 학생과 28명의 교직원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설 대소금왕고는 25개 일반교실을 비롯해 특별실 5개와 관리실 4, 보건실·도서실·강당·급식소·남녀 기숙사 각각 1개씩의 최신식 시설을 갖췄다.
윤 교장은 “‘배려·열정·도전이라는 교훈아래 전교직원은 뜨거운 사랑과 열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학생들은 품격 있는 명문고의 기틀을 다지는 큰 포부아래 학업에 정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랑과 존중이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 수준 높은 학력을 자랑하는 품격 있는 학교,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전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윤 교장은 명실상부한 명문고 발돋움을 위한 아낌없는 관심을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